의료기관 사무직 여성의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ork and psychosocial stres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leaving intention in hospital female office workers

여성의 사회진출의 증가로 여성근로자의 역할 및 중요성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으며 조직 내에서도 여성인력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고 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조직문화는 전통적으로 남성중심의 조직문화의 성향이 강하고 이에 따라 여성 근로자들이 부담하게 되는 직무 스트레스는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많으며, 이러한 특성은 여성 근로자들의 건강 수준과 삶의 질 그리고 직무 만족도 등에 적지 않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 사무직 여성근로자의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지역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9곳을 선정, 사무직에 종사하는 240명의 여성근로자였으며, t검정과 분산분석, 상관분석, 주성분 분석, 선형구조방정식모형 등을 이용하여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수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유무, 직급, 고용형태, 월평균수입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수준에 있어서도 대상자의 32.5%가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고위험 스트레스군이었다. 둘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의 관련성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는 모두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음의 상관관계가 이직의향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8개 영역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영향력이 큰 변수로는 조직체계 불공정성, 직장문화,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순이었다. 넷째, 직무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 영역 중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직무자율성이었다.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비해 이직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이직의향에서 조직몰입, 조직몰입에서 직무만족으로 향하는 경로계수가 가장 큰 음의 관련성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향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향후 여성 근로자들의 조직 관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직무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개인 및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