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otoxigenic bacteroides fragilis 실험적 감염에 의한 대장염 동물모델로서 몽골리안 저빌의 유용성 평가

Abstract

ETBF는 장독소를 분비하 는 B. fragilis종으로 비록 일부(10-30%) 정상인에서도 검출되지만 감염 시 주로 대장염과 설사를유발하는 원인균으로 알려져있다 . 사람과 마우스연구를 통해 ETBF가 분비하는 장독소인 BFT가 20kDa 크기의 metalloprotease이며 이 단백질이 감염부위 조직내장상피세포간 결합에 관여하는 E-Cadherin을 분절함으로써 대장염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최근에 정상인에 비해 염증성장질환(IBD)환자와 대장암환자에서 ETBF검출빈도가 높다는 사 실이 보고되면서 ETBF가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균일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 . 본 실험에서는 비 교적 수명이 길어 대장암 발병연구에 유용할 것이라 기대되는 몽골리안저빌에 ETBF감염시대 장 염이 유발되는지를 연구하였다 .ETBF에 감염된 몽골리안저빌은 정상대조군에 비해 몸무게가 급격 하게 감소하였고 설사와 탈수증세를 나타내었다 . 또한 대변에서는 감염후 수 일동안 지속적으로 높은 수치로 ETBF가 검출되었다 . 이를 통해 몽골리안저빌에 ETBF가 감염되며 , 감염이 지속됨을 확인하였다 .감염된 몽골리안저빌의 장을 적출, 조직학적검사를 통하여 염증여부를 확인한 결과 장염이 유발된 소견을 관찰할 수 있었다 .특이적으로 대장과 맹장에 만염증이 유발되고 소장에는 염증이 유발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 이를 통해 몽골리안저빌에 ETBF 감염시대 장염이 유발됨을 알 수 있었다 . 다음으로 ETBF 감염에 의한 몽골리안저빌의 대장염발생기전을 조사하기 위해 E-C ad herinvi i 분절여부를 확인한 결과 사람과 마우스 연구결과와는 상이하게 ETBF 감염에 의한 E-Cad herin 분절은 확인되지 않았다 . 본 연구를 통해 몽골리안저빌도 ETBF에 감염되고 그 결과 대장염 이 유발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 결과는 마우스에 비해 수명이 긴 몽골리안저빌을 E TBF 연구의 동물 모델로 사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고 , 향후 본 동물 모델시스템을 이용하여 ETB F 만성 감염과 대장암 유발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