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otoxigenic bacteroides fragilis 실험적 감염에 의한 대장염 동물모델로서 몽골리안 저빌의 유용성 평가

Evaluation of the Mongolian gerbil as an experimental animal model for enterotoxigenic bacteroides fragilis induced colitis

ETBF는 장독소를 분비하 는 B. fragilis종으로 비록 일부(10-30%) 정상인에서도 검출되지만 감염 시 주로 대장염과 설사를유발하는 원인균으로 알려져있다 . 사람과 마우스연구를 통해 ETBF가 분비하는 장독소인 BFT가 20kDa 크기의 metalloprotease이며 이 단백질이 감염부위 조직내장상피세포간 결합에 관여하는 E-Cadherin을 분절함으로써 대장염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최근에 정상인에 비해 염증성장질환(IBD)환자와 대장암환자에서 ETBF검출빈도가 높다는 사 실이 보고되면서 ETBF가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균일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다 . 본 실험에서는 비 교적 수명이 길어 대장암 발병연구에 유용할 것이라 기대되는 몽골리안저빌에 ETBF감염시대 장 염이 유발되는지를 연구하였다 .ETBF에 감염된 몽골리안저빌은 정상대조군에 비해 몸무게가 급격 하게 감소하였고 설사와 탈수증세를 나타내었다 . 또한 대변에서는 감염후 수 일동안 지속적으로 높은 수치로 ETBF가 검출되었다 . 이를 통해 몽골리안저빌에 ETBF가 감염되며 , 감염이 지속됨을 확인하였다 .감염된 몽골리안저빌의 장을 적출, 조직학적검사를 통하여 염증여부를 확인한 결과 장염이 유발된 소견을 관찰할 수 있었다 .특이적으로 대장과 맹장에 만염증이 유발되고 소장에는 염증이 유발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 이를 통해 몽골리안저빌에 ETBF 감염시대 장염이 유발됨을 알 수 있었다 . 다음으로 ETBF 감염에 의한 몽골리안저빌의 대장염발생기전을 조사하기 위해 E-C ad herinvi i 분절여부를 확인한 결과 사람과 마우스 연구결과와는 상이하게 ETBF 감염에 의한 E-Cad herin 분절은 확인되지 않았다 . 본 연구를 통해 몽골리안저빌도 ETBF에 감염되고 그 결과 대장염 이 유발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 결과는 마우스에 비해 수명이 긴 몽골리안저빌을 E TBF 연구의 동물 모델로 사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고 , 향후 본 동물 모델시스템을 이용하여 ETB F 만성 감염과 대장암 유발관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