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 교과과정 분석 및 개선방안

Abstract

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 교과과정이 치과임상학 교과목과 연계성 및 통합성을 가지고 치과위생사의 직무에 맞게 재정립되도록 개편방향을 모색하고자 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 학습목표, 교과과정 및 국내외 치과재료학 12종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고 치과재료학 교육과정의 인식도를 교수, 치과위생사,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국내 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과 치과임상학의 학습목표 비교를 통해 치과재료학 교과목 중심의 통합형 치과임상학 학습목표 구성안을 제시하였다.치과재료학 학습목표 중 치과용 금속의 주조단원이 보철학에서 50%, 왁스는 보철학에서 40%, 치과용 시멘트는 보존학에서 34.29%, 절삭,연마재는 보존학과 보철학, 임플란트는 보철학과 구강외과학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과재료학의 수복재, 합착재, 인상재, 석고, 매몰재, 의치 이장재, 임플란트, 교정용 선호 등 중복되는 내용을 치과임상학에서 제외하고 치과임상학Ⅰ의 예방 및 발달의 개념은 소아치과학과 교정학으로 구성하며 치과임상학 Ⅱ는 치료의 개념으로 보존학과 구강악안면 외과학, 치과임상학 Ⅲ는 복원 및 재활의 개념으로 보철학 과목으로 학습목표를 재구성하도록 제안하였다. 둘째. 국내외 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과 치과임상학 교과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치과재료학의 교과과정 개선안을 마련하였다.국내 4년제 대학교 치위생학과의 치과재료학 학점 비교 시 4년제는 3학점이 3년제는 2학점이 가장 많았으며 평균 이수 학점은 각각 3.09학점과 3.17학점으로 나타났고 4년제와 3년제 치위생(학)과의 치과임상학 평균 이수학점은 각각 11.23학점과 15.20학점으로 나타나 학제 기간이 짧은데도 불구하고 치과재료학과 치과임상학의 학점은 3년제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와 무관한 치과임상학의 학점이 치과재료학에 비해 과잉된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교육과정모형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치과재료학 학점과 시수의 근거와 학제변경으로 인한 불필요한 치과임상학 증가, 인식도 조사에서 치과재료학 교과과정 개선안중 학점과 시수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반영하여 4학점 6시수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내외 치위생(학)과 치과재료학 교과서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치과위생사의 직무와 적합하고 글로벌적인 교과서 제작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국내외 치위생(학)과에서 사용되고 있는 치과재료학 교과서 비교 시 미국과 호주는 치과재료의 특성이 19.85%, 14.0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영국은 심미재 21.34%, 한국은 인상재 15.78%, 일본은 시멘트 24.90%, 중국은 치과용 합금이 16.67%로 가장 높게 나타남으로써 나라별 치과재료학 교과서의 가장 많은 비중을 구성하고 있는 단원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국외교과서는 이론과 실습, 사례연구로 직무수행 시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구성, 치과재료의 기본적인 특징에 대한 비중 있는 구성, 구재료에 비해 신재료의 비중을 늘리고 있는 구성, 치과재료학의 재료와 연계성 있는 재료의 추가적인 도입을 이루고 있는 경향을 반영하여 치과위생사가 실무에서 효율성 있고 직무와 연계성 있는 교과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치과재료학을 강의하고 있는 전임교원, 치과위생사, 학생에게 치과재료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여 치과재료학 교과과정의 기준재정립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치위생(학)과 치과재료학의 교육과정 중 교원의 인식도에서 교육과정우선사항에 대해 강좌 당 학생수가 4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습목표의 개선여부에서 ‘그렇다’가 37.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치과재료학과 치과임상학 통합의 인식도와 치과재료학과 직무연관성의 인식도에서 교수, 치과위생사, 학생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치과재료학은 치과임상학과 학습목표 및 교과과정에서 연계성이 크므로 치과재료학을 중심으로 치과임상학 교과목을 통합하고 학점과 시수를 조정하며 글로벌적인 교과서 개정을 통해 직무수행과 연관성이 높은 치과재료학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