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EMR시스템 사용성에 미치는 요인 분석 : ADD-ON EMR 중심

Abstract

여러 인구사회학적 이유로 의료 수요가 급증하면서 병원산업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 하고 있으며 병원은 기술, 자본, 노동 집약적 구조와 다양한 직능과 전문 직종이 혼재해 있는 조직 이다. 이러한 복잡한 조직으로 구성된 병원에서 각 조직간의 원활한 정보 공유와 교류 활동으로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병원정보시스템 중 환자 서비스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록, 관리하고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핵심 도구인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이다. 특히 병원의 노하우와 특성이 반영되어 운영 중인 기존 처방전달시스템(OCS)을 기반으로 전자의무기록(EMR) 부분만 추가 하여 개발하는 병원들 많이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OCS 기반 EMR 부분만을 추가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병원에서 간호사를 대상으로 EMR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획/개발/유지 활동에 참여한 정도에 따른 EMR 시스템의 사용성, 정보시스템 특성에 따른 사용성을 분석 하여 EMR 시스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참고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연구자료는 기존 OCS 기반 EMR 부분만을 추가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2개의 병원 간호사 376부의 설문응답지 였으며, 기술통계량,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 하였다. 연구도구에 대한 신뢰도는 전체 Cronbach’s Alpha값이 0.929로 양호하였으며 설문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통계로는 29세 이하가 61.7%, 직위는 실무자가 92.0%, 업무분야는 일반병동 간호가 66.2%, 근무경력은 1~3년미만이 25.5%, 사용경력은 2~4년미만이 43.1%로 가장 높았다.본 연구의 핵심 주제인 EMR 시스템의 사용성(효율성, 효과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효율성 측면에서는 근무경력이 적을수록, 사용자가 운영단계에 참여도가 높을수록, 프로그램이 사용이 편리할수록,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되는 데이터의 품질이 좋을수록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였다.둘째, 효과성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이 사용이 편리할수록,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되는 데이터의 품질이 좋을수록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였다.셋째, 만족도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이 사용이 편리할수록,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되는 데이터의 품질이 좋을수록, 유지보수 품질이 좋을수록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였다. 이는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정보품질 그리고 서비스품질을 높여서 EMR 시스템을 사용자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본 연구는 EMR 시스템 사용자 중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제한점이 있고 제1 가설에 대한 통계 결과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ADD-ON EMR 사례 기반 사용성 및 정보시스템 품질에 대한 조사가 드물었고 EMR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교육 활동과 사용자 실수 및 오류에 대한 적절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개선점이 파악된 결과가 다른 연구 및 EMR 시스템 구축과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