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노인 혈액암 환자의 호중구 감소증 감염 예방을 위한 근거중심 간호 실무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방법론적 연구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국내 실정에 맞는 간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함이다. 개발 방법으로는 연구자의 경험, 실무자의 의견,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임상 문제를 확인 후 연구 질문을 도출하고 가이드라인의 적용 대상자를 결정하였다. 다음으로 호중구 감소증 감염 예방을 위한 식이 관리, 구강 관리, 환경 관리와 관련된 국내ㆍ외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가이드라인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이드라인 초안은 총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게 적절성, 적용 가능성, 효과성을 평가 받은 후 수정ㆍ보완하여 최종 가이드라인을 완성하였다.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문헌 검색 과정을 통해 국내ㆍ외 호중구 감소증 감염 예방 관련 연구 총 10편을 선정하였다. 국외의 경우 식이 관리 3편(Randomized Controlled Trial, 이하 RCT 2편, Review 문헌 1편), 구강관리 4편(RCT 2편, Systematic Review 이하 SR 2편), 환경 관리 2편(SR 1편, Review 문헌 1편)이었다. 국내 문헌의 경우 구강 관리 1편만(유사실험연구) 선정되었다. 연구 초반에는 60세 이상의 노인만을 대상으로 한 문헌에 국한하여 고찰하려 하였으나 해당 문헌이 극히 드물어 45세 이후 성인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2. 노인 혈액암 환자의 호중구 감소증 감염 예방을 위한 근거중심 간호 실무 가이드라인 초안 구성 항목은 적응증, 식이 제한과 감염 예방의 관련성, 구체적인 식이 관리 방법, 구강 함수액 종류에 따른 감염 예방의 차이, 구강 간호 프로토콜의 감염 예방 효과성, 격리와 감염 예방의 관련성, 감염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과 환경 관리로 세분화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3. 임상 질문별로 근거에 따라 임상질문을 해결하는 권고를 형성하고 근거의 양과 일관성, 적용 가능성, 일반화 가능성, 임상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서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 Network 이하 SIGN에서 제시한 A, B, C, D 등급의 권고 강도를 활용하여 권고의 강도를 결정하였다.4 노인 혈액암 환자의 호중구 감소증 감염 예방을 위한 근거중심 간호 실무 가이드라인 초안은 박사 학위를 소지한 간호사 2명(응급 전문 간호사 1명, 종양 전문 간호사 1명), 종양 전문 간호사 2명, 노인 전문 간호사 3명, 혈액 종양 내과 전문의 5명을 포함한 총 12명으로부터 적절성, 적용 가능성, 효과성을 평가받았다. 권고사항의 평균은 9점 만점에 적절성 7.91점, 적용 가능성 7.69점, 효과성 7.46점이었으며, 권고 사항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항목은 적절성의 경우 4-5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으로 8.75점이었으며, 적용 가능성은 4-4 호흡기 감염 예방 8.58점, 효과성의 경우는 4-2 개인위생과 손 씻기로 8.50점이었다. 반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적절성의 경우는 3-7 클로르헥시딘 함수액 사용으로 7.16점, 적용 가능성의 경우 4-1 격리 불필요 6.83점, 효과성의 경우도 격리 불필요로 6.58점이었다. 평가 결과 권고 사항 대부분이 평가 점수 7.0점 이상으로 권고 사항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평가 점수가 낮은 항목은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초안을 수정, 보완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근거를 도출한 뒤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타당도 평가를 거친 후 권고 사항을 형성하여 간호 중재의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주며 다양한 가이드라인으로 인한 논쟁의 여지를 줄여 준다. 이를 바탕으로 노인 혈액암 환자에게 안전하고 표준화된 간호를 제공하고 과학적 근거가 뒷받침된 교육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 암은 높은 이환율과 사망률, 삶의 질 저하, 보호자의 부담감 및 경제적인 측면, 사회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건강 문제 중 하나로 본 가이드라인을 통해 노인 환자에게 최상의 간호 중재를 제공하고, 감염 관련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