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병변 환자에서의 배뇨 장애의 특성 : 다기관 연구

Abstract

배뇨장애는 뇌졸중 및 외상성 뇌손상 후 발생하는 흔한 합병증 중 하나로서 손상된 뇌병변에 따른 신경인성 방광 기능 장애와 인지 혹은 감각 결손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하며, 기능 장애의 정도 및 재원 기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뇌졸중 및 외상성 뇌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급성기, 아급성기 뿐만 아니라 만성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인구학적 특성과 질환의 시기와 종류, 병변의 위치에 따른 배뇨장애의 빈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뇌병변 후 발생한 배뇨장애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기존에 중요시 하던 요실금 증상 뿐 아니라 야간뇨, 빈뇨, 급박뇨, 세뇨, 힘주기 배뇨 등 정상적인 배뇨를 하지 못하는 경우를 발병 후 기간에 따라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다. 뇌졸중 및 뇌손상 환자에서 연령이 증가할수록 배뇨장애의 빈도는 증가하였고, 만성기 환자 일수록 배뇨장애가 발생하는 빈도가 낮았으며, 배뇨장애가 없는 군에서 배뇨장애가 있는 군보다 인지기능이 높았다. 또한 천막하부 병변, 특히 교뇌 부위 손상이 있을 때 배뇨장애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향후 뇌병변 후 재활 치료 시 배뇨장애의 발생을 적절히 예측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