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직장암 환자의 영양위험, 신체활동량, 우울과 삶의 질

Abstract

본 연구는 대장직장암을 진단받고 치료 중인 환자들의 영양위험, 신체활동량, 우울 정도를 측정하여 삶의 질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대장직장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2010년 10월25일에서 11월 30일까지 서울 시내 소재 Y 대학 부속병원 대장암전문 클리닉에서 대장직장암 수술을 받은 후 외래에서 추후관리를 받고 있는 환자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은 외래에서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로 이루어졌고 소요시간은 직접 대면 면접 시간을 포함하여 15-20분 정도였다. 연구도구는 영양위험 도구(Nutritional Risk Score : NRS), 신체활동량 측정 도구(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 : IPAQ), 우울측정 도구인 건강 설문지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 PHQ-9), 삶의 질 평가 도구 (Functional Assessment of Cancer Therapy – scales for colorectal cancer : FACT-C) 의 한국어판 번역본을 승인 받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기술통계, 교차분석(χ2 –test), 평균검정(t -test),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s : ANOVA) 및 상관계수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