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합효소연쇄반응과 객담검체를 이용한 mycobacteria의 검출 민감성 비교

Abstract

[한글]결핵(Mycobacterium tuberculosis, MTB) 감염은 아직까지 전 세계에서 높은 유병률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비정형 결핵(nontuberculous mycobacteria, NTM)은 최근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이나, 종양, 이식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의 임상 검체에서 분리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분리 균주의 임상적 의의가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항산균 염색을 이용한 객담 도말검사는 결핵균과 비정형 결핵균을 구별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고, 균 분리배양검사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가진 기존의 검사법을 대신하여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중합효소연쇄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 PCR)을 이용하여 세균 분리배양 검사와 비교하여 보았다. Mycobacteria를 동정하는데 항산균 염색과 3% Ogawa 배지를 이용하였고, 세균 분리배양 후 M. tuberculosis를 확인하기 위해서 niacin test를 실시한 결과 집락의 DNA를 추출하여 PCR후 동정된 M. tuberculosis와 niacin 양성이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이 실험에서 항산성균 염색이 2+ 이상인 객담검체와 집락검체 각각에서 DNA를 추출하여 결핵균을 동정하는 방법으로 M. tuberculosis complex에 특징적으로 존재하는 insertion sequence(IS) 6110의 특정부위인 547 bp와 285 bp 부분을 증폭한 two-tube nested polymerase chain reaction을 시행하였고, 비정형 결핵균 동정법으로는 mycobacteria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rpoB 유전자 중 일부인 360 bp 부분을 증폭한 후, 제한효소 MspⅠ을 첨가 PCR-restriction fragment length polymorphism(RFLP)을 시행하였으며, 결핵균과 비정형 결핵균 모두 동정률에 거의 차이가 없었다. 1+ 인 경우는 객담검체에서 PCR한 결과가 31.2%에서 집락검체의 PCR한 결과 93.7%까지 결핵균과 비정형결핵균의 동정률이 높아졌고, trace인 경우 객담검체에서 PCR 결과가 2%에서 집락검체에서 PCR한 결과가 97.9%까지 결핵균과 비정형 결핵균의 동정률을 높일 수 있었다. 이 실험에서 항산성균 염색 1+ 이하 일때 객담검체와 집락검체로 PCR을 실시하면 결핵균과 비정형 결핵균의 동정률에 차이가 있고, 배양만으로는 결핵균의 동정은 가능하지만 비정형 결핵균의 동정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배양검사와 PCR 검사 모두를 병행하므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결과를 내는데 도움될 것이다.

[영문]Although Mycobacterium tuberculosis complex strains remain responsible for the majority of diseases caused by mycobacterial infections worldwide, the increase in HIV(human immuno deficiency virus) infections resulted in the emergence of other non-tuberculous mycobacteria as clinically significant pathogens. In this study, M. tuberculosis was detected by two-tube nested polymerase chain reaction(PCR) and non-tuberculous mycobacteria was detected by PCR-restriction fragment length polymorphism(RFLP) with MspⅠ. The two-tube nested PCR results were confirmed by niacin test after culture for M. tuberculosis. For acid-fast stain > 2+ case, detection of mycobacteria was similar for both sputum and cultured colony specimens. However, it was different for acid-fast stain < 1+ case.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use both culture and PCR tests for the faster and more accurate mycobacteria ident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