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조영제 제작 및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 조영제를 자체 제작하고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제작된 초음파 조영제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초음파 영상은 피부로부터 거리가 먼 췌장 같은 조직은 관찰하기 어렵다. 따라서 초음파가 더 깊은 장기까지 볼 수 있고,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 반사 대비를 극대화시키는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초음파 조영제가 개발 되었다. 초음파 조영제는 선형 및 비선형적 특성에 의하여 신호의 SNR을 높여주며 이에 따라 내부 장기 및 혈관을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용화되어 있는 초음파 조영제는 미세 기포로 구성되며 그 크기는 대부분 2-10 µm 범위이다. 이 기포는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Shell로 보호되어 있으며, Shell 물질로는 생물학적 적합성을 띄는 Protein, Lipid, Biopolymers 등으로 만들어 졌다. 이러한 기포 내부에 사용되는 기체로는 신체 내에서 물질적 부작용이 없으며, 불활성기체인 Perfluorocarbon gas가 사용된다. 이 Perfluorocarbon gas가 미세기포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빠르게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 제작된 초음파 조영제는 기존에 Shell로 사용되는 Lipid 및 Albumin Shell을 사용하였으며, Perfluorocarbon gas로는 Perfluorobutane을 이용하여 초음파 조영제를 개발하였고, 시판 중인 초음파 조영제인 Definity와 Sonovue와의 비교를 통해 그 유효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