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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투석환자의 투석에 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knowledge about hemodialysis and the educational demand in hemodialysis patients 
Authors
 임영애 
Issue Date
1997
Description
간호학교육전공/석사
Abstract
[영문]

[한글]

말기 신질환 환자는 평생동안 질환과 투석에 대한 조절을 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

위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치료에 대한 지식을 갖

고 스스로 이를 이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된다. 말기 신 질환 환자가 주기적인 치료

와 계속적인 자가간호를 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질병을 악화시키게 되어 여러 합병질환을

유발시켜 생명을 위협하게 되므로 환자들은 사려깊은 치료이행과 자가간호가 절대 필요하

다. 따라서 간호는 환자의 자가간호수행을 돕는 것과 환자교육을 통하여 자가간호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상 신장의 기능, 혈액투석과 관련된 자가

간호,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과 휴식의 균형 등의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렇듯 혈액투석환자에 대한 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인공신장실에

서 시행되고 있는 혈액투석환자에 대한 교육은 비구조화된 교육으로, 통일된 체계적인 교

육 프로그램이 없으며, 신체적 간호와 함께 산발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 또한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도 혈액투석 기간이나 연령, 기타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은

수준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하는 내용과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가 환자들

의 교육요구와 부합되는 내용인지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진 것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성환자인 혈액투석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식정도와 교육요구

도를 사정하고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를 평가함으로써 혈액투석환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교육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저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내 2개 대학병원과 1개 종합병원의 인공신장실에 등록된 외래환자

로서 연구대상 선정 기준에 맞는 15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질문지

를 이용하였으며, 자료수집은 1996년 10월 17일부터 10월 26일까지였다.

자료분석은 SPSS/PC**+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혈액투석환자들의 일반

적 특성과 투석에 관한 지식정도는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교육요구도와 교육수행정도

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였으며, 지식정도, 교육요구도 및 교육수행정도와 일반적 특

성과의 관계는 평균, 표준편차, χ**2 test, t-test, ANOVA의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

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혈액투석환자의 투석에 관한 지식정도는 25점 만점에 평균 18.8점, 평균 75%의 정답

율로 중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정도가 가장 높은 영역은 "운동

및 일상 생활에 관한 영역"이었으며, 지식정도가 가장 낮은 영역은 "혈액투석에 관한 영

역"이었다.

2. 혈액투석환자의 교육요구도는 최대평점 5점에 대해 평균 3.76점으로 전반적으로 높

게 나타났다. 이 중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은 영역은 "합병증에 관한 영역"이었으며, 교육

요구도가 가장 낮은 영역은 "운동 및 일상생활에 관찬 영역"으로 나타났다.

3. 혈액투석환자들이 지각한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는 최대평점 5점에 대해 평균 3.00

점으로 비교적 낮게 지각하고 있었다.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를 가장 높게 지각한 영역은

"식이에 관한 영역"이었으며, 교육수행정도를 가장 낮게 지각한 영역은 "운동 및 일상생

활에 관한 영역"으로 나타났다.

4. 집단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사와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에서는 혈액투석 기간이 짧을

수록 집단교육 프로그램에의 참여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P<0.01).

혈액투석환자의 지식정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일반적 특성은 연령(P<0.01), 결혼여부

(P<0.05), 학력(P<0.01)으로서, 연령에서는 20-30세 군에서 가장 높은 지식정도를 나타내

었고, 기혼보다는 미혼인 군에서 지식정도가 높았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지식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혈액투석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와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에서는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군에서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결론적으로 혈액투석환자들은 투석에 대해 중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혈액투석환자들의 교육요구도가 전반적으로 높았고, 간호사의 교육수행정도는

교육요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게 지각하고 있었으므로 이들의 교육요구를 충족시키고

투석에 관련된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 필

요하다 하겠다.





Study on the knowledge about hemodialysis and the educational demand in

hemodialysis patients



Lim Young Ae

Depart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is done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preparing an educational program

for hemodialysis patients by identifying the knowledge about hemodialysis,

educational demand and the perceived educational performance of nurses in caring

for hemodialysis patients.

This study used survey design. The subjects were chosen from the patients who

have been received hemodialysis treatment in the hemodialysis unit of major

hospitals using selection criteria.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were 159 patients.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October 17, 1996 to October 26, 1996.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knowledge examination, educational demand

evaluation, and educational performance.

The data analysis was done using percent, t-test, χ**2 test, ANOVA with SPSS PC.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Degree of knowledge about hemodiyalysis was 18.8 and which means hemodialysis

patients have a medium level of knowledge.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showed the highest grade was knowledge of exercise and activity in daily life.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showed the lowest grade was knowledge of

hemodialysis itself.

2. Demand for education showed 3.76 and which means hemodialysis patients have

high a demand.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had the highest score was about

complication.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scored lowest was exercise and

activity in daily life.

3. Perceived educational performance score of nurses showed 3.00 and which means

hemodyalysis patients think nurses do not give enough education to them.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scored highest was diet. The area that hemodialysis

patients had the lowest score was exercise and activity in daily life.

4. Amo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respondents with younger age, single, and

high educational preparation showed higher degree of knowledge. The patients who

had a shorter period of hemodialysis showed much interest in participation in the

group education program for hemodialysis patients.

In conclusion, since this study showed the need for education of the hemodialysis

patients, an education program for these patients in the beginning period of

hemodialysis should be emphasized.
Full Text
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4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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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5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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