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ation and evaluation of tissue-engineered tracheal cartilage using chondrocytes and biocompatible composite scaffolds in rabbits

Abstract

연구목적: 종양, 염증 및 선천성 장애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한 기관협착의 치료법은 여러 가지 수술법이 개발되어 있으나 효과의 한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최근 발전하고 있는 조직공학 (tissue engineering) 의 기법을 이용한 치료법이 개발되어 시도되고 있고 이전의 자가 혹은 동종 이식기술과 융합된 조직공학적 방법을 이용한 기관재건술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생체적합성 인공이식물을 제작하고 평가하여 이를 기관협착증의 치료를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연구 (Part I) 에서 가토의 이개연골에서 채취하여 체외에서 배양한 자가연골세포와 섬유소 (fibrin)/ 히알루론산 (hyaluronate, HA) 의 복합지지체를 이용한 연구를 시행하고 이후 후행연구 (Part II) 에서 가토의 연골에서 채취하여 체외에서 배양한 연골세포와 PLGA (poly-lactic-co-glycolic acid)를 이용하여 복합지지체 형태의 인공연골 이식편을 제작한 후 이를 실험동물에서 만들어진 기관결손부위에 이식한 후 장기간의 추적관찰을 통해 이식 가능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