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남자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

소속부서, 평균급여, 이직의도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정체성 차이는 현 병원 근무경력, 이직의도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조직시민행동의 경우 근무 병원의 규모, 현 직위와 이직의도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대상자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 하위영역, 조직시민행동과의 상관관계에서 조직공정성은 자부심(r=.645, p=.000), 존중감(r=.569, p=.000), 동일시(r=.630,p=.000), 조직시민행동(r=.472, p=.000)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조직시민행동과 사회정체성 하위영역 자부심(r=.554, p=.000), 존중감(r=.499, p=.000), 동일시(r=.520, p=.000)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5. 대상자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사회정체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조사한 결과, 조직공정성의 하위 영역인 상호작용공정성과 사회정체성의 하위 영역인 자부심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상의 결과에서 병원에서 근무하는 남자간호사의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공정성과 사회정체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사의 조직시민행동의촉진을 위해서는 조직공정성과 사회정체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조직공정성의 하위영역으로는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동료 및 상사와의 관계에서 상호존중적인 신뢰관계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개방적인 조직문화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조직 내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자부심이라는

내적 요인은 사회에서 자신의 직군과 조직을 인식하는 정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간호계 전체에서의 남자간호사의 역할과 지위 확립을 위하여 발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