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산-불산 혼합물을 이용한 지르코니아의 표면처리와 레진시멘트와의 전단결합강도

Abstract

CAD-CAM 시스템으로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제작할 때 절삭 및 소결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르코니아의 체적변화로 인해 치아와의 적합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에 지르코니아와 치아 계면간 결합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적인 표면처리방법으로서 질산과 불산 혼합물인 지르코스 E etching system이지르코니아표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지르코니아와 레진시멘트간 전단결합강도를분석하였다. CAD-CAM 시스템으로 제작한 지름 10mm, 두께 7mm의 지르코니아 블록 표면에 지르코스 E etching system(ZSAT), air abrasion, tribochemical silicacoating 을 적용한 후 레진 계열 시멘트인Panavia F 2.0, Rely X Unicem, Superbond C&B 와 Hot bond를 접착하였을 때 계면 접착력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지르코니아 시편에 지르코스 E 산처리법을 적용시킨 결과 1시간, 3시간 처리한 군에 비해 2시간 처리한 군에서 표면거칠기가 높게 측정되었고 SEM 사진에서도 표면처리양상이 명확히 관찰되었다. 2.2시간 에칭처리한지르코니아 표면에 PanaviaF 2.0, Unicem, Superbond, Hotbond를 접착하고 전단결합강도를 측정한 결과Panavia F 2.0이 가장 낮은 전단결합강도를 보였으며, Unicem, HotbondSuperbond의 순서로 증가하였다. Superbond와 Hotbond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5)3.지르코스 E etching system으로 표면처리한 경우 Superbond C&B, Rely X Unicem 시멘트를 사용했을 때전단결합강도 값이 컸다. (p<.05)4.4가지 시멘트의 전단결합강도 측정 후 표면의 접착파절 양상을 관찰한 결과 Panavia F 2.0와 Superbond와 은접착 및 응집파괴가혼합된 양상이었으며

Unicem은 접착파괴, Hotbond는 응집파괴가 관찰되었다.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지르코스 E 산처리법으로 표면처리 후 접착하면 전단결합강도가 증가할 수 있으나 향 후 장기적인 임상 사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