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T 검색을 이용한 쥐 치아 치주인대세포의 활성도 검사

Abstract

지연 이식을 위해 발거한 치아를 보관할 경우, 치근 표면에 남아있는 치주인대세포의 활성도를 높게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MTT 검색을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보인 0℃/2MPa의 조건에서 치아를 며칠까지 보관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쥐의 상악 치아 110개를 총 11개의 군으로 나누어 발치 후 즉시 MTT 검색을 이용하는 양성 대조군과 1일, 2일, 3일, 4일, 7일보관군, 보관군과 동일한 날짜 별로 실온에서 치근 표면을 건조하는 음성대조군 등으로 나누었다. 보관군은 0℃/2MPa의 조건대로 저온고압 냉동고에 보관하였다. 모든 치아는 MTT 검색으로 얻은 흡광도 값을 Eosin 염색을 통해 얻은 흡광도 값으로 나누어 치근별로 세포수가 다른 것을 보정하였다. 이 값들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발치즉시군의 MTT/Eosin 값은 1일보관군의 값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1일보관군과 2일보관군, 2일보관군과 3일보관군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일 이상 보관한 경우 MTT/Eosin 값이 현저히 감소하였고 보관군과 음성대조군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실험을 통하여 0℃/2MPa의 조건에서 치아를 보관할 경우 세포의 활성도가 양성대조군에 비해 1일보관군은 66%, 2일보관군은 16%, 3일 이상 보관군은 5%이하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