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교합을 동반한 골격성 제 III급 부정교합 성인 환자의 치성 보상 양상

Abstract

성인 골격성 III급 개방교합은 개방교합이 없는 III급 부정교합에 비해 두개저의 하방에서 개방교합성 요소가 기인하며 많은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절충치료 또한 이루어지고 있으며,성장이 없는 성인에서 골격성 부정교합의 절충치료는 이미 일어난 치성 보상을 더 증가시켜 현재 골격 상태와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골격성 III급 개방교합의 절충치료시 대부분 전치의 정출을 시행하지만, 상악과 하악 중 어느 부분을 주로 정출시킬지에 대해서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으며 종종 안면 고경과 절치의 노출도 등을 고려한다. 성공적인 절충치료를 위해서 치성 보상이 이루어져 만족할만한 교합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개방교합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본 연구는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성인 환자 중 전치부 개방교합을 동반한 군(개방교합군)과 양호한 수직•수평절치 피개관계를 이루는 군(비개방교합군)의 골격적 특성 및 치성 보상 양상을 정상교합자와 비교하고, 상하방 및 전후방적으로 비개방교합군과 유사한 골격 양상을 보이는 개방교합군의 치성 보상 양상을 비개방교합군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골격성 III급 개방교합군은 정상교합군에 비해 수평적, 수직적 골격 부조화를 보이며, 두개저에 대한 상악 교합평면의 반시계방향 회전과 하악 교합평면의 시계방향 회전에 의한 개방교합을 보인다.2. 골격성 III급 비개방교합군은 정상교합군에 비해 전후방적인 골격 부조화만을 보이며, 교합평면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보인다. 상악 교합평면

경사는 개방교합군과 비교하여 유의차가 없으며 하악 교합평면의 차이를 보인다.3. 비개방교합군과 유사한 골격 양상을 보이는 개방교합군은 비개방교합군과 비교하여 하악 교합평면의 시계방향 회전, 상악 전치부 치조고경 감소, 상악 절치의 후방위치 및 하악 절치의 전방위치, normodivergent group에서 상악 절치의 설측경사를 보인다.성인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에서 개방교합이 동반될 경우 수직적 부조화또한 존재하며, 골격관계가 비슷하지만 수직•수평 절치 피개관계가 양호한 경우와 비교하여 상악 절치의 치조고경 감소 경향 및 절치의 전후방 위치에 차이가 있었다. 골격성 III급 개방교합의 절충치료계획 수립시 상악 절치 노출도와 함께 이를 고려하여 상악 절치의 정출이 바람직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정출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