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7 643

Cited 0 times in

라오스, 가나의 간호교육 개선방안 연구 : WHO 간호교육표준을 통한 분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Study of Improvement of the nursing education in LAO P.D.R and GHANA : Based on Analysing with WHO nursing standard 
Authors
 이곤 
Issue Date
2014
Description
국제보건전공/석사
Abstract
유엔(United Nation, UN)에서 새천년 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를 발표한 이후로 전 세계는 빈곤퇴치, 건강, 교육, 여성, 개발 그리고 환경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보건관련 MDGs의 목표달성이 일부 지역에서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노동집약적 산업 중 하나인 보건의료 산업의 특성 상 보건의료인력의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보건의료인력의 개발을 위해 여러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개발도상국의 간호인력 수적 부족, 질적 역량 부족, 지역 간 분포 불균형 문제를 세계보건기구의 보건의료인력 관리방안에서 비추어 생각해 볼 때, 간호교육의 관리가 가장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안으로 간호 인력의 수, 질, 분포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근본적인 접근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간호교육과정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국가 별로 다양한 교육과정 및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고 많은 국가에서 간호교육에 대한 기준 및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하여 이들 국가에서는 간호교육의 질이 보장되어 있지 못하고 이를 통해 배출된 간호사의 질적 수준 역시 다양하여 간호사의 교류 및 이동에 제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호인력의 수적 부족현상과 함께 효과적인 인력의 운용을 위해 간호교육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간호교육과정에 대한 기준 및 평가기준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제정한 간호교육표준을 도구로 하여 간호인력부족국가의 간호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의 가나, 서태평양 지역의 라오스 두 국가를 선정하여 비교제도론적 방법론을 활용해 간호인력 현황과 간호교육과정 및 기준을 고찰하고, 국제적 기준인 세계보건기구 간호교육표준과의 비교를 통해 간호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간호교육방안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진, 인프라, 교육성과, 교육내용의 역량강화, 학생관리, 교육과정의 질적 보장에 대한 부분에서 간호교육의 문제점이 관찰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세계보건기구 교육표준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존에 존재하는 항목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였으며 교수진, 인프라, 교육성과에 대한 항목의 기준 강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표준의 항목을 신설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그 내용으로는 간호대 졸업생의 필수역량을 위한 간호술기 항목의 신설, 인터넷 및 모바일을 이용한 교육기준을 신설하도록 하여 추후 온라인 교육에 대한 기준의 필요성에 대비하고 교수진이 부족한 국가 및 지역의 온라인 교육을 통한 교육수준 향상에 대비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과 관련된 기준의 신설을 제시하여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효과성 제고를 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셋째, 세계보건기구 교육표준을 바탕으로 한 간호교육평가제도 항목의 신설을 제안하였다. 가나, 라오스의 경우 독자적 간호교육평가 제도가 없어 간호교육의 질적 보장을 위한 간호교육평가제도를 신설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013263.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5019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