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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부 수술 환자를 위한 교육 동영상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video for the patients undergoing abdominal surgery 
Authors
 백원희 
Issue Date
2014
Description
임상간호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복부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간호 교육 동영상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동영상 개발 과정은 문헌고찰과 환자 면담을 근거로 수술 간호 요구를 추출하였고 시나리오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를 거쳤다. 시나리오를 완성하여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를 거친 후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일반인 10명이 시나리오를 검토하였다. 제작은 내레이션 녹음, 촬영, 편집의 과정으로 진행하였고 가편집된 동영상으로 수술 교육을 한 후에 적절성에 대한 설문을 바탕으로 최종 편집한 동영상이 완성되었다. 본 연구의 동영상 개발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문헌고찰과 수술 후 회복중인 환자 면담을 통하여 ‘수술 동의서 쓰는 목적과 방법’, ‘수술 전 각종 검사 설명’, ‘수술 전 금식’, ‘수술 전 투약설명’, ‘수술부위 청결 및 수술 전 최종 준비’, ‘수술 대기실, 수술실, 회복실의 환경에 대한 안내’, ‘마취 및 수술의 전반적인 사항’, ‘전신마취에 대한 절차와 방법’, ‘회복실에서 받게 될 간호’, ‘수술 후 발생 가능한 불편감 (목불편감, 입 마름증 등)에 대한 설명’, ‘전신 마취 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 ‘가래 뱉기, 심호흡, 기침하는 방법’, ‘조기이상’, ‘통증관리’, ‘수술 후 가지고 나오는 관에 대한 설명’, ‘수술 후 구역, 구토’, ‘수술 후 열감’, ‘음식 섭취 시기 및 방법’의 18가지 간호 요구를 추출하였다. 수술 간호 요구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고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는 CVI 0.95, 각 항목별 CVI는 0.88-1.00로 모든 항목에 전문가 합의를 이루었다. 2. 완성된 시나리오 내용 전체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는 CVI 0.95, 각 항목별 CVI는 0.83-1.00로 모든 항목에 전문가 합의를 이루었다. 시나리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일반인 10명이 검토하여 최종 시나리오를 완성하였다. 3. 동영상 제작은 시청각팀, 내레이터 그리고 출연진이 총 다섯 번의 회의와 한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녹음, 촬영, 편집의 과정을 거쳤다. 4. 가편집된 동영상의 환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10명의 복부 수술 예정인 환자를 대상으로 내용의 난이도, 언어의 적절성, 흥미, 동기유발, 효과성, 시간의 적절성, 화면구성의 적절성, 음향의 질, 화면의 질 항목을 설문하였으며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는 1점, ‘매우 동의 한다’는 5점의 Likert 식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각 항목별 점수는 4.5-4.9점으로 모든 항목이 고른 만족을 보였다. 설문 후에 최종 편집하여 동영상을 완성하였다. 실제 임상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영상을 적용하여 수술 전 환자에게 수술 전·중·후 받게 될 간호를 사전에 간접 경험하게 하고 교육 내용을 반복 시청할 수 있게 하여 수술 간호의 이해와 자가 간호 수행률을 높여 수술 후 회복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영상을 바탕으로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검증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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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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