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손상 입원 환자의 욕창발생 위험 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척수손상 환자의 척수손상을 발생 원인과 손상 정도에 따라 환자를 분류하는 특성에 따른 욕창발생 위험요인을 분석하여 척수손상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욕창간호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이차 자료 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 자료는 2013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입원한 성인 척수손상 전수인 환자128명의 전자의무기록을 연구자가 개발한 체크리스트에 의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비율, x2 – test, t – test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척수손상 환자의 욕창 유병률은 외상성 손상 완전 마비(Traumatic Complete motor paralysis; TCP) 환자의 경우 21.1%, 외상성 손상 불완전 마비(Traumatic Incomplete motor paralysis; TIP) 환자의 경우 9.4%, 비외상성 손상 완전 마비(Non - traumatic Complete Motor paralysis; Non - TCP) 환자의 경우 2.3%, 비외상성 손상 불완전 마비(Non - traumatic incomplete motor injury; Non - TIP) 환자의 경우에는 7.0%이었다. 대부분의 환자가 1곳 이상에서 욕창이 발생하여 2개 이상의 욕창을 가지고 있었고, 단계는 2단계가 63.5%로 대부분이었다. 외상성 손상 완전 마비 환자에게는 욕창 2단계가 가장 많았다. 주된 발생 부위는 천골/미골으로 31.1%였다. 그 다음으로는 둔부는 25.7%, 발에는 19.1%, 발 뒤꿈치에는 10.8%, 대전자에는 9.5% 순이었다.2. 척수손상 입원 환자의 욕창발생 위험요인으로는 외상성 손상 완전 마비 군의 경우 욕창 발생군과 비발생군보다 Braden scale 중 감각인지(x2 = 2.697, p = .010), 피부습기(x2 = 2.445, p = .019), 활동성(x2 = 2.469, p = .017),

움직임(x2 = 2.842, p = .009), 영양섭취(x2 = 2.077, p = .044), 와 Braden scale 총점 (x2 = 3.697, p = .001)의 점수가 낮았고 SCIM(x2 = 3.611, p = .003), 알부민(x2 = 3.742, p = .001) 수치가 낮았다. 외상성 손상 불완전 마비군의 경우 욕창 발생군이 비발생군보다 Braden scale 중 피부습기(x2 = -2.157, p = .038)와 활동성(x2 = 2.542, p = .015), SCIM(x2 = 3.071, p = .004) 점수가 낮았다. 비외상성 손상 불완전 마비군에서는 욕창 발생군이 욕창 비발생군보다 SCIM(x2 = 3.340, p = .002) 점수가 낮았다.결론적으로 척수손상 환자의 특성에 욕창 유병률이 차이가 있는데 외상성 손상 완전 마비 환자의 욕창 유병률이 가장 높았다. 또한 척수손상 환자의 특성에 따라 욕창발생 위험 요인이 다르며 척수손상 환자의 욕창발생 위험 요인으로는 Braden scale의 항목 이외에 SCIM과 영양상태인 알부민이 포함되었다.따라서 척수손상 환자의 손상 원인과 정도에 따른 Braden scale, 기동성과 독립성, 영양상태를 포함한 욕창 사정 도구 개발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욕창예방을 위한 간호 중재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