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중구개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한 상악 전체 치열 후방이동시 치아이동에 관한 3차원 유한요소분석

Abstract

골격성 고정원을 이용하여 상악 전체 치열을 동시에 후방이동시키는 방법은 고정원 상실 방지, 치료기간 감소 등의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상악에서 정중구개봉합 부위는 골격성 고정원의 안정성 확보에 있어 유리하며, 구개 경사면으로 공간이 충분하여 레버암을 통해 힘의 작용선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본 연구에서는 정중구개 미니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상악 전체 치열의 후방이동시 소구치 부위 레버암의 길이와 후방 고정원의 위치에 따른 상악 치열의3차원적 변위양상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상악 유한요소모델을 제작하고 제 1소구치에 연결된 레버암의 길이, 후방 고정원의 위치를 변화시키며 상악 전체 치열의 전후방적, 수직적, 측방 변위양상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제 1소구치에 연결된 레버암의 길이가 짧을수록 힘의 작용점이 저항중심 하방에 위치하여, 6전치 치관의 설측변위 및 정출 경향이 크게 나타났고, 교합평면의 회전이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후방 고정원의 위치가 정중구개봉합에서 교합면측으로 갈수록 크게 나타났다.2. 제 1소구치에 연결된 레버암의 길이가 길수록 힘의 작용점이 저항중심 상방에 위치하여, 상악 6전치 치근의 설측 변위 및 함입 경향이 크게 나타났고, 교합평면의 회전이 나타났다.3. 레버암의 길이와 후방고정원의 위치를 조절하여 상악 치열의 저항중심 부근에서 교합평면과 평행한 견인력을 적용할 경우, 상악 전체 치열은 교합평면의 회전 없이 원심이동되었고, 저항중심부근에서 후상방으로 힘을 가할 경우, 상악 전체 치열의

원심이동과 함입이 관찰되었다.4. 측방 이동 양상은 저항중심에 대한 힘의 작용선의 수직적 위치와 벡터의 방향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