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증 환자에서 혈청 apelin이 문맥압항진증 및 예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간경변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며, 만성적인 간내염증으로 간섬유화가 진행되어 간 실질이 굳어가는 질환이다. 간섬유화에 의한 간내혈관 저항 증가 및 문맥혈류 증가는 문맥압항진증을 유발하며, 문맥압항진증이 발생하면 복수, 식도 정맥류 출혈 등 간경변증에서 사망과 관련된 치명적인 합병증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문맥압항진증 중증도 평가에 있어 기준이 되는 방법은 간정맥 압력차(hepatic venous pressure gradient, HVPG) 측정법으로, 간경변증의 진행 정도 및 예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대상성 간질환 환자가 비대상성으로 진행함에 있어 강력한 예후 인자로 알려져 있다. Apelin은 APJ의 endogenous ligand로, 수분 및 전해질의 항상성 유지, NO 생성을 통한 혈관 확장 및 혈압 강하 등의 생리적 활성을 나타내는데, 간경변증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과역동적 혈류흐름(hyperdynamic circulation)의 병태생리와 연관되는 부분이 많아 간경변증과 apelin 사이의 연관성을 밝히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간경변증 환자에서 혈청 apelin 농도를 측정하여 문맥압항진증과 apelin 사이의 상관관계를 증명한 임상 데이터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간경변증 환자에서 혈청 apelin 농도와 문맥압항진증의 상관관계 및 혈청 apelin 농도 상승이 만성 간질환 환자의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215명의 간경변증 환자를 대상으로 간정맥 압력차 및 혈청 apelin 농도를 측정하였으며 기존에 간경변증의 중증도 평가에 사용되는 표지자인 Child-Turcotte-Pugh''s score, MELD score를 조사하였고, 간 조직학 검사를 통하여 collagen proportion area, transient elastography를 이용하여 간 탄성도(liver stiffness)를 측정하였다. CTP score, MELD score, 간 탄성도, collagen proportion area와 혈청 apelin 농도는 유의한 상관관계(P<0.001)를 보였다. 혈청 apelin 농도와 간정맥 압력차는 유의한 상관관계(P<0.001)를 보였다. 또한 만성 간질환 환자의 예후 평가에 있어서 apelin이 사망 발생 예측에 유의한 변수(Hazard ration 1.003)이며, 혈청 apelin 농도 700pg/mL 이하이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생존 기간이 유의하게 길었다(P<0.001). 결론적으로 혈청 apelin은 문맥압항진증의 중증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만성 간질환의 예후 및 생존 예측 모델 개발하는데 유용한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