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 조직몰입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서울특별시 소재 2개 대학 상급종합병원과 경기도 소재 일 종합병원에 근무 중인 경력 3년 이상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가보고식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3년 9월 30일부터 10월 14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218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대상자의 평균연령은 33.40세로 여성이 99.5%였고, 결혼상태는 미혼과 기혼의 비율이 유사하였다. 총 근무경력은 평균 10.24년, 현 의료기관 근무경력은 평균 9.53년이었으며, 현 부서 근무경력은 평균 5.41년이었다. 근무형태는 교대근무가 90.4%, 고정근무가 9.6%였고, 현 직위에서는 일반간호사가 83.9%, 책임간호사가 16.1%였다.2. 대상자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3.09점으로 하위영역별로는 분배공정성 2.90점, 절차공정성 2.82점, 상호작용공정성 3.55점이었다. 대상자의 임파워먼트는 3.64점이었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의미성 3.87점, 역량 3.69점, 자기결정성 3.60점, 효과성 3.41점이었다. 대상자의 조직몰입은 3.30점이었다.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공정성 차이는 연령, 결혼상태, 총 근무경력, 현 의료기관 근무경력, 근무형태, 현 직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는 연령, 총 근무경력, 현 의료기관 근무경력, 근무부서, 현 직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는 연령, 결혼상태, 총 근무경력, 현 의료기관 근무경력, 현 부서 근무경력, 근무부서, 근무형태, 현 직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대상자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 임파워먼트,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에서 조직공정성은 임파워먼트(r=.467, p<.01), 조직몰입(r=.644, p<.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r=.510, p<.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5. 대상자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조직공정성 하위영역인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조직공정성과 매개변수인 임파워먼트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였을 때 조직공정성의 영향력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임파워먼트가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간호사의 조직몰입은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의 영향을 받으며,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조직공정성 하위영역에서는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간호사 개인의 능력 및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를 확립하고, 상사와의 관계에서 진실, 정당화, 존중, 적절성에 기초한

인격적인 대우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해서는 경력개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성, 효과성을 중심으로 한 임파워먼트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개인의 동기부여를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