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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병원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 역할 우선순위와 프리셉터쉽 요구도

Other Titles
 Priorities and needs of preceptor roles among newly employed nurses in ICU 
Authors
 이현희 
Issue Date
2014
Description
임상간호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신규간호사들의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 역할의 우선순위와 프리셉터쉽 요구도를 확인하여 효과적인 프리셉터쉽 과정 개발과 성공적인 임상 적응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의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의 역할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와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프리셉터쉽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0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서울 소재 1개 대학병원 중환자실 신규간호사 전수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신규간호사 예비조사 및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 하였다. 설문도구는 사회화 단계 별 역할 우선순위 파악을 위한 60문항과 프리셉터쉽 요구도 측정에 대한 18문항(교육 영역 6문항, 사회화 촉진 영역 4문항, 업무 역할수행 영역 3문항, 기타 및 행정적 영역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프리셉터 역할의 계층 모형은 3가지의 역할 영역(교육자, 사회화 촉진자, 역할모델)과 각 영역의 하위 역할요소 3가지씩 총 9개 역할요소로 도출되었으며 사회화 단계는 Reising(2002)의 5단계(전구기, 환영기, 이탈기, 독립기, 조화기)를 바탕으로 하여 정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Microsoft Excel 2007 을 활용한 계층분석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으로 신규간호사의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의 역할 우선순위를 결정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프리셉터쉽 요구도는 SPSS window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

t검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계층분석방법(AHP)을 위하여 응답의 일관성 검증을 시행하였으며 전체 설문 응답자 중 일관성 비율이 허용범위인 0.2 이하인 대상자는 13명이였으며 모두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중환자실 배치를 희망하였으며 근무 경력은 평균 6.03 개월이였다.2.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 역할영역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는 전구기, 환영기, 이탈기 모두에서‘교육자’영역이 가장 높았으며 독립기에서는‘사회화 촉진자’,‘조화기’는 역할모델 영역이 가장 높았다. 모 든 사회화 단계에서 교육자 영역은‘ 지식과 임상적 기술전달’이, 사회화 촉진 자 영역은‘지지제공’의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았다.3. 프리셉터 역할 영역과 계층 내 하부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 가중치를 종합한 프리셉터 역할의 우선순위는 전구기와 환영기, 이탈기에서는 ‘ 지식과 임상적 기술 전달’이 가장 높았고 독립기에는 ‘지지제공’, 조화기에서는 ‘윤리적 간호수행 역할모델이 가장 높았다.4. 한편, 전반적으로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프리셉터쉽 요구도는 평균 3.83점 (±0.42)이며 교육영역이 3.95 점(±0.42)으로 가장 높았고,‘사회화 촉진영역’ 이 3.81점(±0.55),‘업무 역할수행 영역’3.77점(± 0.68)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 별로는‘중환자 간호 우선순위에 대한 교육’이 4.20점(± 0.66)으로 가장 높았고 교육영역의 항목들은 대부분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나 ‘인터넷 및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학습 프로그램 적용 또는 개발''은 3.27점(±

0.78)으로 전체 항목 중 가장 낮았다.5. 대상자의 근무특성에 따른 프리셉터쉽 요구도는 근무부서와 중환자실 선호도에 따 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 >.05) 근무경력의 경우 6개월 이상인 그 룹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기타 및 행정적 영역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t=2.057, p<.05) 세부 항목 중에서는 ‘프리셉터와 동일한 근무시간 확 보’(t=2.709)와 ‘병동 외 교육 실습 공간의 확보’(t=2.456)에 대한 요구도 점 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중환자실 신규간호사의 효과적인 임상 적응과 사회화를 위해서는 사회화 단계 별 프리셉터의 역할 우선순위에 따라 적절한 교육과 지지가 제공되어야 하며 현행 프리셉터쉽에 대한 신규간호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제한점과 개선사항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한 보다 효과적인 프리셉터쉽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신규간호사의 사회화 단계에 따른 맞춤형 프리셉터쉽 프로그램 및 다양한 임상 적응 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 활동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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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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