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이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신체 및 정서 상태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에게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신체 및 정서 상태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여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간호중재로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3년 5월 1일부터 2013년 8월 21일까지 서울 소재 Y병원 암센터 외래를 내원하여 암 치료중인 18명의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군 9명과 대조군 9명의 신체 및 정서상태,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중재로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은 주1회, 2시간동안 총 8회기에 걸쳐 제공되었다. 자료의 수집은 중재 전과 후 총 2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를 측정하였고, 한국형 간이통증척도(Brief Pain Inventory, BPI), 병원불안우울도구(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HADS-D), 디스트레스(Distress thermometer), 삶의 질(Functional Assessment of Cancer Therapy-Breast Version 4; FACT-B) 도구를 이용한 자가보고식 설문 조사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비모수적 통계방법인 Fisher’s exact test, Wilcoxon singed-rank test, Mann 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서 평균 통증이 3.44에서 1.78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z=-1.749, p=.080). 통증이 일상생활 방해 정도 요인 중에서 활동, 수면, 인생즐김에 지장을 주는 정도가 대조군에 비해서 실험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여 그룹 간

차이를 보였다(z=-1.749, p=.049, z=-2.030, p=.042, z=-2.006, p=.045). 대조군에 비해서 실험군의 중재 전·후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지는 않았지만, 실험군에 있어서 중재 전후로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인 영역은 신체 상태에서 중재 전·후로 스트레스저항도(Standard deviation of the NN interval; SDNN)에 개선의 경향성을 보여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이 높아졌다(Z=-1.955, p=.051). 디스트레스 점수도 실험군은 중재 전 4.89에서 실험 후 3.56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z=-1.749, p=.080). 삶의 질 하부영역 중 기능 웰빙 영역에서 중재 전 10.56에서 중재 후 13.89로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증가하였다(z=-2.082, p=.037). 그러나 본 연구에서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서 불안, 우울, 기능적 영역을 제외한 다른 삶의 질 영역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 마음챙김명상이 암 치료중인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심박변이도와 평균 통증의 신체상태와, 디스트레스를 포함한 정서 상태에 일부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외래에서 치료중인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치료 중의 디스트레스를 중재하는데 비 약물적 중재 중의 하나로서 적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