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에 따른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의 유지와 탈락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여러 접착제에 따라 저작재현 전후로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의 유지력 및 탈락까지의 횟수를 비교해서 유지력 변화와 착탈의 용이성을 평가하여 임상적으로 가장 적절한 접착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체형 티타늄 지대주를 아날로그에 체결한 후 2개의 지대주-아날로그 복합체를 15mm 간격으로 평행하게 레진 블록에 위치시켜 고정함으로써 주모형을 제작하였다. 동일한 주모형을 60개 제작한 후 스캐너로 지대주를 스캔하여 5㎛의 접착제 공간을 가진 브릿지 코핑을 60개 제작하였다. 산화아연유지놀 시멘트 (ZC), 글래스아이어노머 시멘트 (GC),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 (PC) 세 가지 접착제를 사용하였다. 각 접착제별로 20개 시편을 도포하여 합착한 후 10개는 만능시험기 군으로 나머지 10개는 자동금관제거기 군으로 나눠 각각 유지력과 탈락에 필요한 횟수를 측정하였다. 모든 시편의 측정을 완료한 후 코핑 내면과 지대주에 잔존하는 접착제를 제거하고 코핑을 동일한 방법으로 해당 지대주에 재합착하였다. 재합착한 시편들이 열순환 및 저작 재현을 거친 후 유지력과 탈락에 필요한 횟수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wo-way ANOVA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저작 재현과 관계없이 유지력의 크기는 ZC < GC < PC 순으로 유의성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p<0.001). ZC와 PC 군의 유지력은 저작 재현 후 전과 비교 시 유의성 있게 감소하였다 (p<0.001). GC 군도 감소했으나 유의성이 없었다 (p>0.05).2. 저작 재현과 관계없이 탈락에 필요한 횟수는 ZC < GC < PC 순으로 유의성이 있었고 (p<0.001) 저작재현을 전후로

모든 접착제의 탈락에 필요한 횟수는 유의성 있게 감소하였다 (p<0.05). 결언으로 유지력과 탈락까지의 횟수가 가장 낮은 ZC로 합착한 경우 탈락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유지력과 탈락까지의 횟수가 가장 높은 PC로 합착한 경우 필요한 시점에 제거가 불가능하여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의 접착제로 부적합하다. 따라서 탈락에 필요한 횟수는 다소 많지만 유지력의 변화가 적은 GC를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의 접착제로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