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폐렴 환자의 예후 측정지표로서 delta neutrophil index

Abstract

폐렴은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 유무에 의해 예후가 달라지게 된다. 중증 폐렴의 예후 측정 인자는 예후 평가의 정확성 뿐만 아니라 간편하고, 경제적이어야 효용성이 높아져 널리 사용될 수 있다. 과립구의 왼편향을 수치화한 값인 Delta Neutrophil index (DNI)는 패혈증의 예측인자와 관련된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증 폐렴 환자의 예후 예측 지표로서 DNI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응급실에서 폐렴 진단 24시간 내에 기계호흡을 시작하고 중환자실로 입원한 폐렴 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폐렴 환자들이 중환자실에 입원 하였을 때와 입원 4주 동안의 DNI와 C-반응단백질(CRP) 의 최대치, 입원 4주째의 DNI와 CRP를 조사하였고, 입원하였을 때의 수치에서 최대치로의 변화량과 최대값에서 입원 4주째의 DNI와 CRP의 변화량을 계산하고 각각의 결과를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적용하여 사망 위험도를 분석하였다.총 180 명 중 52명이 4주 내 사망하였고 각 환자의 임상적 특징과 혈액검사를 비교 하였을 때 나이, Acute Physiology and Chronic Health Evaluation II, Pneumonia Severity Index, 중환자실 입원 기간, 총 입원 기간, 중환자실 입원 4주째의 CRP, 중환자실 입원 기간 동안 CRP와 DNI 최대치에서 입원 4주째의 변화량이 환자의 생존과 연관이 있는 지표였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에서 중환자실 입원기간 CRP 최대치에서 입원 4주째의 CRP 변화량이 클수록 사망 위험도는 낮았고(대응비 0.951, 95% 신뢰구간 0.915 - 0.987), 최대값에서 4주째의 DNI 변화량이 클수록 사망위험도가 낮있다(대응비 0.975, 95% 신뢰구간

0.951 - 0.991). 결론적으로, DNI 값은 특정 시점에서의 중증 폐렴환자의 예후를 반영하지는 못 하였지만 중환자실 입원 기간 동안 최대치에서 감소하는 정도가 클수록 중증의 폐렴 환자의 사망 위험도는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