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간호사의 폭력경험과 전문직 삶의 질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폭력경험과 전문직 삶의 질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병원 내 폭력예방 서비스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대상자는 수도권 소재에 위치한 종합병원 1곳과 종합 전문 병원 3곳에서 근무하는 임상간호사를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측정 도구로는 폭력경험에 윤유경(2010)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전문직 삶의 질은 Stamm(2010)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10월 23일부터 11월 28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 212부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적 통계,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연구대상자는 여성이 98.6%로, 연령은 20세~39세 미만인 대상자가 83.9%였으며, 평균연령은 31.6세였다. 결혼을 하지 않은 대상자가 59.9%, 종교가 있는 대상자가 59.4%였다. 최종학력은 대학교 이상 졸업자가 68.4%이었고, 총 임상경력은 10년 미만이 61.3%이었다. 현 직위는 일반 간호사가 68.4였고, 현재 근무부서는 병동이 41.9%로 가장 많았다.2. 폭력관련 특성으로 병원 내 폭력경험 보고 및 처리과정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46.2%였고, 지난 1년간 폭력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간호사가 57.5%이었다. 폭력이 발생하는 장소는 간호사실 주변이 37.3%로 가장 많았으며, 폭력경험 후 느낀 감정은 자존감 저하가 16.5%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들이 원하는 폭력예방 및 대처방안으로는 치료팀 간 존중, 대화, 협동

분위기 조성이 69.3%로 가장 많았으며, 병원차원에서 대처 및 중재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가 57.5%이었다.3. 간호사가 경험한 폭력의 유형은 언어적 폭력경험이 가장 많았고, 신체적 위협경험, 신체적 폭력경험 순이었다. 언어적 폭력, 신체적 위협, 신체적 폭력의 모든 유형에서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의 폭력경험이 가장 빈번하였다.4. 전문직 삶의 질의 경우, 공감만족은 중등도 이하인 대상자가 95.3%였으며, 소진과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는 중등도 이상인 대상자가 각 81.6%, 75.9%이었다.5. 동료간호사로부터 언어적 폭력을 경험하는 경우에 공감만족이 낮은 간호사가 많았고, 동료간호사로부터 신체적 위협을 경험하는 경우에 공감만족이 낮고, 소진이 높은 간호사가 많았다.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언어적 폭력과 신체적 위협을 경험하는 경우에는 소진과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가 높은 간호사가 많았다. 반면, 의사와 동료간호사로부터 신체적 폭력을 경험하지 않는 경우에도 소진이 높은 간호사가 많았다. 결론적으로 간호사들이 의사나 동료간호사보다는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언어적 폭력을 가장 많이 경험하였다. 간호사들이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언어적 폭력과 신체적 위협을 경험하는 경우에 소진과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가 모두 높았다. 또한 간호사들이 동료간호사로부터 언어적 폭력을 경험하는 경우 공감만족이 낮았고, 동료간호사로부터 신체적 위협을 경험하는 경우 공감만족이 낮았고, 소진은 높았다. 따라서 간호사가 폭력을 경험하였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전문직 삶의 질의 저하를 예방하는 병원 내 폭력예방

서비스 및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