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세침흡인 세포진단에 있어 Bethesda 진단 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악성률과 진단군별 분포도

5.6%, 69.0%, 50.0%, 98.7%, 98.9%로 확인되었다. 각 category별 악성률을 병리의사들 사이에서 살펴보았을 때 category II는 4.0%부터 7.4%, category V는 95.4%부터 100%까지었고, category VI는 98.7%부터 100%까지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Category I과 III는 차례로 28.0%부터 48.4%, 63.6%부터 73.3%의 분포로 비교적 많은 차이를 보였으나, 실제 수술을 하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었다.결론: 한 기관의 갑상선 세침흡인 세포진단의 진단율을 살펴보면 비교적 category V와 VI가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category I, III와 V의 악성률이 다른 기관들의 악성률에 비하여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Bethesda 진단 시스템은 일관된 진단 용어와 기대 악성률을 제공함으로써 임상의사와 세포병리의사 간에 유용한 의미전달 수단이다. 각 기관은 Bethesda 진단 시스템에서 제시한 지침에 따라 진단 기준을 표준화하는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각 기관별 및 병리의사 별 악성률을 보고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임상의사가 적절한 진단 및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이를 매년 보고하는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