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5 1182

Cited 0 times in

자기공명영상에서 발견된 뇌 병변 유무에 따른 섬망 경과의 차이

Other Titles
 Difference in progress of delirium according to brain lesion found in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Authors
 최원정 
Issue Date
2013
Description
의학과/석사
Abstract
서론: 섬망은 내외과적인 질환, 약물 등에 의해 유발된 전반적인 뇌기능 이상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혼란 상태를 말한다. 뇌 자기공명영상에서 발견된 백질 고강도신호 소견은 인지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의 중요성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뇌 자기공명영상에서 관찰되는 백질병변에 따른 섬망의 심각도와 경과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방법: 반정량적인 시각평가척도를 이용하여 뇌 자기공명영상에서 발견된 뇌실주위 백질 고강도신호와 심부백질 고강도신호를 평가하였다. 섬망평가척도를 이용하여 두 시점에서의 섬망 심각도를 평가하였다. 결과: 후두엽의 심부백질 고강도신호 등급과 섬망평가척도의 총점, 심각도 항목, 인지적 요인 및 비인지적 요인 각각의 합이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후두엽 심부백질 병변이 심할수록 섬망 심각도가 높았다. 또한 뇌실주위 백질 고강도신호의 등급이 높은 군과 낮은 군 사이에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섬망의 인지적 요인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 났고, 고강도신호 등급이 높은 군에서 섬망의 호전 속도가 느렸다.고찰: 뇌 백질 고강도신호 등급에 따라 섬망의 심각도와 호전속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뇌 백질병변이 대뇌 피질과 피질하 구조 사이의 연결성의 단절을 초래하여 유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013017.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Dept. of Psychiatry (정신과학교실) > 2. Thesis
Yonsei Authors
Choi, Won Jung(최원정)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77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