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간호사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과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수술실 간호사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과 직무 만족, 이직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사 경력개발제도의 개선의 근거를 마련하고, 수술실 간호사의 직무만족 증대 및 이직의도 감소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수술실 간호사 15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4월 16일부터 4월 22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 도구로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박광옥과 이윤영(2010)이 개발한 경력개발제도 인식측정 도구, 수술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윤계숙, 박성애(2009)가 개발한 수술실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Lawler(1983)의 이직의도 도구를 박현숙(2002)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평균, t 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é 검증, 피어슨 정률 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은 4점 만점에 평균 평점 2.69점으로 보통이었고, 연령이 높을수록(r=0.164, p<.01), 개인의 성장욕구가 높을수록(r=0.164, p<.01),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임상경력단계에 따른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은 전임 2 간호사가 신입 간호사, 일반 간호사, 전임 1 간호사보다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F=5.04, p=0.002),

2.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0점으로 약간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높을수록(r=.288, p<.001), 수술실 총 근무경력(r=.230, p<.001)과 현 수술과 총 근무경력(r=.220, p<.001)이 길수록, 개인의 성장욕구(r=.318, p<0.001)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기혼자가 미혼자보다(F=4.169, p<.05), 책임 간호사가 일반 간호사보다(F=5.569, p<0.05), 고정근무자가 교대근무자보다 (F=5.656, p<0.05)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임상경력단계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전임2 간호사가 신입 간호사, 일반 간호사, 전임 1 간호사보다 높게 나타났다(F=3.443, p=0.018). 3. 대상자의 이직의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8점으로 약간 높게 나타났고, 연령(r=.194, p<.01)이 높을수록, 수술실 총 근무경력(r=.336, p<.001)과 현 수술 과 총 근무경력(r=.343, p<.001)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았으며, 개인의 성장욕구(r=-.308, p<.001)가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았다. 간호사 1인이 1개 수술 과를 담당하는 유형 1(F=4.086, p<.01)과 배치전환 경험(F=15.26, p<.001)이 없는 간호사가 이직의도가 낮았으며, 최근 1년간 위원회에 월 1회, 월 2회 이상 참여한 간호사가 최근 1년간 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은 간호사(F=3.858, p<.05)보다 이직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6개월 간 시간 외 근무를 주 3회 이상한 간호사(F=4.932, p<.05)가 이직의도가 가장 높았다. 임상경력단계에 따른 이직의도는 전임 2간호사의 이직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입 간호사의 이직의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F=8.513, p=0.000). 4. 대상자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았고(r=0.384, p<.01),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는 것(r=-0.875, p<.01)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r=-0.251, p<.01)으로 나타났다 5. 대상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 수술실 총 근무 경력, 개인의 성장욕구,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 하위변인인 승단경험이었고, 설명력은 30.9%이었다. 이직의도의 영향요인으로는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의 하위변인인 기대효과, 최근 6개월 동안 시간 외 근무 횟수, 개인의 성장욕구, 수술실 총 근무 경력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26.1% 이었다. 결론적으로 수술실 간호사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었고, 대상자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대상자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기대효과가 높을수록 이직의도는 낮았다. 전임 2 간호사가 신입 간호사, 일반 간호사, 전임 1 간호사보다 경력개발제도에 대해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직무만족도도 높게 나타났으나, 이직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수술실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경력개발제도의 인식을 높이고 기대효과를 충족시킬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전임 2 간호사들의 이직의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경력 간호사를 지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