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7 4054

Cited 0 times in

SBAR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사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기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SBAR program education on a nurse's communication clarify and self expression 
Authors
 조혜진 
Issue Date
2013
Description
간호관리와 교육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SBAR 프로그램 교육이 간호사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기표현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 원시실험 설계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대학병원 일반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30명으로,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SBAR 프로그램 교육은 2013년 4월 22일부터 5월 5일까지 실시하였고, 사전조사는 SBAR 프로그램 교육 전인 2013년 4월 15일부터 4월 21일까지, 사후조사는 SBAR 프로그램 교육 후인 2013년 5월 6일부터 5월 12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의사소통 명확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Marshall, Harrison과 Flanagan(2008)이 사용한 도구를 번안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한 총 14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고, 자기표현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Rathus(1972)의 자기주장 척도를 하영석 등(1983)이 번안하여 총 30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별은 여자가 93.3%로 남자보다 많았으 며, 평균 연령은 25.80±3.48세로 22∼24세의 간호사가 가장 많았다. 결혼상태는 미혼이 기혼보다 많았고, 종교는 있는 경우가 53.3%로 많았다. 학력은 3년제 졸업자가 70.0%로 많았으며, 근무부서는 내·외과계 혼합 병동이 43.3%로 가장 많았다. 현재 근무부서 경력은 평균 2.38±2.03년으로 1년∼3년 미만이 40.0%로 가장 많았고, 총 임상경력은 평균 3.57±3.30년으로 1년∼3년 미만이 33.3%로 가장 많았다.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96.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 SBAR 프로그램 교육 후 일반병동 간호사의 의사소통 명확성은 교육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므로(t=-4.824, p<0.001) 제1가설은 지지되었다. 의사소통 명확성의 14문항 중 11문항이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 결과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특히 ‘문제를 적절하게 강조하고 논리적인 순서로 전달한다.’라는 문항이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5.139, p<0.001). 3. SBAR 프로그램 교육 후 일반병동 간호사의 자기표현성은 교육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므로(t=-2.241, p=0.033) 제2가설은 지지되었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기표현성의 차이를 파악한 결과, 대상자의 성별, 연령, 결혼, 종교, 학력, 근무부서, 현재 부서 근무경력, 총 임상경력, 직위에 따른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기표현성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SBAR 프로그램 교육 후 간호사의 의사소통 명확성과 자기표현성은 교육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SBAR 프로그램 교육이 병원에서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간호사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의사소통으로 인한 갈등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 문제의 발생률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Full Text
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139329
Files in This Item:
제한공개 원문입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76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