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를 마친 림프종 생존자의 지지적 케어요구도

를 수집하였다. 탐색적 질적 연구 대상자는 위 대상자에서 일부 관심있고 참여가 가

능한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Duncan 사후 검정의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질

적 면담 내용은 내용 분석을 통해 공통된 주제를 기술하는 과정을 거쳤고 설문지를

통해 확인한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결과가 도출되었는지 확인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대상자의 지지적 케어 요구도는 21.10(±25.00) ~ 36.63(±26.46)점의 분포를 보여

중간 이하의 수준이었으며, 성적 영역이 21.10(±25.00)점으로 가장 낮았고 신체

및 일상생활 영역 22.50(±23.63)점, 심리적 영역 25.21(±22.156)점, 환자간호 및 지지영역 25.77(±25.00)점 이었고 건강관리 체계 및 정보 영역이 36.63(±26.46)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반구조화된 면담 결과 재발 방지를 위한 음식과 운동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2) 진단 후 경과 시간에 따라 진단 후 5년 이상의 군이 신체 및 일상생활 영역을 제외한 성적 영역, 심리적 영역, 환자간호 및 지지영역, 건강관리 체계 및 정보 영역에서 지지적 케어요구도가 모두 높았다. 특히 성적 영역에서는 진단 후 5년 이상의 군이 2년 미만인 군보다 유의하게 지지적 케어요구도가 높았다. 3) 제반 특성에 따라 성적 영역에서는 진단 후 경과기간이 5년 이상이거나 종교가

없고 기혼이며 항암치료를 받은 군에서 높았다. 신체 및 일상생활 영역에서는 여성이거나 종교가 없고 직업의 변화가 있거나 직업이 없으면 높은 지지적 케어요구도를 나타냈다. 심리 영역에서는 종교가 없고 직업의 변화가 있으며 월평균 가계 수입이 200 만원 미만인 경우에 지지적 케어 요구도가 높았다. 환자간호 및 지지 영역에서는 종교가 없으면 지지적 케어요구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치료를 끝마친 림프종 생존자가 인지하는 지지적 케요구도를 포괄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국내 첫 시도로서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진단 후 경과시기에 따른 림프종 생존자의 요구에 적합한 간호 서비스 및 중재를 위한 근거와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림프종 환자의 치료후 경과에 따라 지지적 케어 요구도가 어떠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며 림종 환자의 지지적 케어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