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일반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우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환자실 일반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와 우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W시와 G시에 소재한 3차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중환자실 일반간호사이며 118명이 최종 분석 되었다.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 ‘한국판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CES-D) 우울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3월 25일부터 4월 8일까지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기기입식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사후검정,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환자실 일반간호사가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우울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환자실 일반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지적인 전략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