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투석 환자의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통한 추후관리가 자가관리 이행 및 생리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혈액 투석 환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추후관리를 적용하여 자가관리 이행 및 생리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유사실험 설계이다. 연구기간은 2013년 5월 15일부터 2013년 6월 15일까지이며 서울 K 종합병원 혈액 투석실에 혈액 투석 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군 31명, 대조군 31명을 편의 추출하였다. 실험의 확산을 막기 위해 화/목/토요일에 투석 받는 31명을 실험군으로 월/수/금요일에 투석 받는 환자 31명을 대조군으로 선정하였으나 실험도중 전출 등의 이유로 대조군 5명이 탈락하면서 대조군 26명으로 총 57명을 대상자로 하였다. 실험처치는 혈액투석 후 가정에서 이행해야 할 자가관리 내용으로 혈액 투석을 받으러 오지 않은 월/수/금요일에 하루 2회씩 4주 동안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제공하였다. 실험도구는 이정화(2003)가 송미령(1999)이 혈액 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24문항의 도구를 수정ㆍ보완한 8개 영역, 31문항의 자가관리 이행도구를 사용하였고 생리적 지표로는 혈중요소질소, 크레아티닌, 칼륨, 인, 체중 증가량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 집단간의 동질성 검사는 X2-test와 t-test를 이용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가관리 이행도 및 생리적 지표의 비교는 t-test로 분석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같았다.가.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동질한 집단이었으며 질병관련 특성에서도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나. 실험군의 경우 자가관리 이행정도는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받기 전 114.00 (±3.14)점에서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받은 후 138.55(±4.70)점으로 자가관리 이행정도가 증가하였다. 실험군의 자가관리 이행정도가 대조군보다 더 증가하 였으며(t=-14.956, p<0.001) 식사관리 영역의 자가관리 이행정도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대조군의 경우는 자가관리 이행정도가 사전조사시 115.85(±8.97)점에서 사후조사시 116.96(±8.48)점으로 미미하게 증가하였다(t=-3.778, p<0.001).다. 실험군에서 혈중요소질산, 혈중크레아티닌, 혈중인과 혈중칼륨은 사전조사 대비사후조사에서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투석간 체중증가량은 사전조사시 2.58(±0.93)Kg에서 사후조사시 2.06(±0.99)Kg으로 다소 감소하였다(t=5.031, p<0.001).대조군의 경우는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에서 생리적 지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혈액 투석 환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적용한 추후관리가 자가관리 이행을 증가시켰는데 특히, 식이관리에 대한 자가관리 이행을 증가시켰고 투석간 체중감소을 유도하였다. 따라서 혈액 투석 환자들을 위한 자가관리 이행의 방법으로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적극 활용해 볼 것을 제언하며 또한, 약물복용, 사회활동, 음주 및 흡연과 관련된 자가관리 이행을 높일 수 있는 전략수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