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정도와 모유 내 면역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산모의 심리사회적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신경면역학적 접근에서 산모가 느끼는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수면 만족도 등의 심리사회적 요인과 산후 우울 정도, 모유 내 면역물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종합병원 1곳, 산부인과 전문병원 1곳에서 2013년 2월부터 3월 사이에 자연분만 후 입원해 있는 산모를 대상으로 산후 2~4일경과 산후 6주경 2회에 걸쳐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가 보고하도록 하고, 모유를 채집하였다. 본 연구의 초기 연구대상자는 1차 설문지와 초유수집까지 이루어진 총 78명이었으며, 2차 설문지 및 성숙유 수집까지 진행된 최종 연구대상자는 65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선형 회귀분석을 시행하고, STATA 1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위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유 면역물질 분석은 Human IgA ELISA Kit와 Human TGF-beta 2 ELISA Kit, pink-ONE (KOMA Biotech Inc, Korea)을 사용하여 sIgA와 TGF-β2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산후 6주경 측정된 산모의 산후우울정도는 평균 7.00점이며, EPDS 13점 이상으로 나타난 산후우울 고위험군은 14.3%였다.2. 초유에서의 sIgA의 농도는 81.68±22.75㎍/㎖이었으며, 성숙유에서의 sIgA의 농도는 50.15±19.65㎍/㎖으로, sIgA 농도의 변화량은 -30.91±32.46㎍/㎖이었다. 또한 초유에서의 TGF-β2의 농도는 3785.28±2359.96 pg/㎖이고, 성숙유에서의 TGF-β2의 농도는 2179.34±2359.11pg/㎖이며, TGF-β2 농도의 변화량은 -1553.85±3430.33pg/㎖으로 분석되어 초유에서 성숙유로 갈수록 sIgA와 TGF-β2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3. 산후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모든 산모군에서 양육스트레스로 나타났으며, 특히 산후우울 고위험군에서 양육스트레스와 수면만족도로 나타났다.4. 초유와 성숙유 사이의 sIgA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계절과 알러지 질환 여부로 나타났으며, 심리사회적요인은 산후우울정도와 낮잠 수면 시간으로 나타났다.5. 초유와 성숙유 사이의 TGF-β2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산모의 심리사회적요인은 양육스트레스와 수면만족도로 나타났다.6. 산후우울과 sIgA 변화량/ TGF-β2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산후우울의 정도가 심할수록 초유와 성숙유 사이의 sIgA 감소량이 더 커지며, sIgA의 감소폭이 가장 큰 산모군에서 산후우울이 sIgA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산모의 양육스트레스, 정서적지지, 수면만족도는 산후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서적 지지는 산후우울정도가 낮은 군에서, 수면만족도는 산후우울정도가 높은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출산 계절과 알러지 질환 여부, 산후우울정도와 낮잠 수면시간은 모유 내 면역물질 중 sIgA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산후우울과 모유 내 면역물질 변화량의 상관관계는 유의성을 발견하기 어려웠으나 일부 산모군에서 산후우울이 sIgA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정서적지지와 수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간호 중재 개발은 산후우울을 심하게 겪고 있는 산모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모유 내 면역물질 중 sIgA는 산후우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산모의 산후우울과 관련된 연구에서 sIgA가 생-행동 측면에서 객관적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