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를 이용한 사람 유치와 영구치 회분말의 골전도능 비교

Abstract

골 결손부에 다양한 대체재를 이식하여 골 결손을 회복하려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치아 회분말이 골대체재로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이전의 연구들은 영구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치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는 유치와 영구치 회분말의 골 재생 능력을 실험적으로 구현하고 골대체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71마리의 백서를 sham군, micro-macroporous biphasic calcium phosphate (MBCP)군, 영구치 회분말군, 유치 회분말군으로 나누었다. 백서의 두개골에 8mm의 임계크기결손을 형성한 후 제작한 시편을 조직접착제와 이식하였고, 6주와 12주 후에 희생시켜 두개골 절편을 얻었다. 각 두개골 절편에 대하여 micro-CT촬영, hematoxylin-eosin (H-E)염색을 시행하였고 H-E염색 슬라이드 상에서 골밀도를 계산하였다. 유치 회분말과 영구치 회분말의 X선 회절분석 (x-ray diffraction, XRD)촬영을 시행하였다.실험 결과 골밀도는 MBCP와 유치 회분말이 유사하게 높은 값을 나타냈고, 다음으로 영구치 회분말, sham군 순서였다. micro-CT촬영 영상에서 유치 회분말과 MBCP는 12주군에서 분말의 흡수와 신생골 형성이 뚜렷이 관찰 되었으나 영구치 회분말은 분말 흡수량이 적고 신생골 형성도 미미하였다. XRD촬영 결과 유치 회분말은 MBCP와 마찬가지로 고결정성 구조로 나타났으나 영구치 회분말은 저결정성 구조를 보였다.유치 회분말을 골결손부에 이식 시 MBCP와 유사한 높은 골전도능을 보였으며, 이것은 유치 회분말의 골대체재로서의 활용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