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골의 3차원 구조 특성과 측두하악장애의 관계

Abstract

하악골은 안면부 아래 약 1/3을 차지하면서 저작, 발음, 안면부 움직임에 관여하는 중요 구조물로 하악골 과두는 측두골의 관절와에서 인대, 근육, 관절낭과 함께 측두하악 관절(Temporomandibular joint, TMJ)을 형성하고, 이 TMJ는 관절 운동과 부하의 집중 등으로 개구 제한, 관절 잡음, 그리고 인접 근육의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이를 측두하악 장애(temporomandiblar disorder, TMD)라고 한다. 이러한 TMD는 악안면 기형환자에서 정상인들보다 높다고 알려져있다. 이에 관해서는 이미 여러 연구가 있었고 악골 기형과 TMD와의 상관성을 주장하였으나, TMD에 미칠 수 있는 구체적인 골격 요소를 제시하지 못했거나 2차원 방사선 영상의 구조 특성이 실제 구조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 3차원 전산단층 촬영 영상을 이용해 악골의 구조적 특성을 평가하기도 하였지만, 하악지나 하악골 과두에서 이부까지의 거리와 같은 전체 구조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하악골 구조를 특정하여 TMD와 연관 분석할 수 없었다. 이를 위해서 하악골의 각 구조물의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비교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기의 차이, 평균 등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벡터의 개념을 이용하여 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CT 영상의 하악골을 기능단위 벡터 분석하여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TMD와 하악골 구조 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악골 구조의 불균형이 TMD를 발생시키는지 확인하였다비대칭이 없는 제 1군(하악골 대칭군) 57명 중에서 제 1a군(대칭후퇴군) 27 명, 제 1b군(대칭전돌군) 30 명, 제 2군(하악골 비대칭군) 33명을 대상으로 양측 하악골 기능단위 벡터의 크기와 방향의 평균, 벡터의 크기와 방향의 차이, 치아의 수직피개도, 수평피개도, 구치부 교합과의 관계와의 통계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제1군에서 Overjet과 구치부 교합 관계는 Joint disease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5). Overjet의 Odds ratio : 1.201이었고, 구치부 3급 교합에 대한 2급 및 1급 교합의 Odds ratio는 각각 5.62와 5.61이었다 (p<0.05). 제1군 중 제1a군 (대칭후퇴군)은 제1b군 (대칭전돌군)에 비해 Joint disease의 높은 이환율을 보였고 Odds ratio는 3.538였다. 또 하악골 기능단위 벡터 중 하악체와 과두의 길이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하악체의 길이가 Joint disease 발생에 가장 중요한 변수였고, Odds ratio는 0.85였다. 제2군 (하악골 비대칭군)은 제1a군 (대칭후퇴군) 및 제1b군(대칭전돌군)에 비해 높은 Internal derangement 이환율을 보였고, 특히 제1b군에 대한 Odds ratio는 5.055에 달하였다. 또 하악골 기능단위 벡터의 크기 및 방향 차이에서도 Internal derangement와 연관성을 보였지만,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과두의 길이 차이가 가장 중요하였다 (Odds ratio : 1.2).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하악골 대칭군에서는 하악체의 길이가 짧을수록 Joint disease가, 비대칭군에서는 과두의 길이 차이가 클수록 Internal derangement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짐을 이해아였다. 따라서 3차원 CT 영상을 이용하여 하악골을 기능단위 벡터로 분석하여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였고, 하악골 구조 특성과 TMD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악골 구조의 불균형이 TMD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