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해체 제거작업 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석면해체·제거작업에서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수행되기 위하여 석면해체·제거작업에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석면해체·제거작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4개의 광역시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 150부 중 111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석면관련 지식이 높았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에서 자격증 여부가 석면관련 인식 정도에 영향을 주었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석면해체·제거작업 관리자 연령이 높을수록, 자격증을 취득할수록 그리고 석면관련 지식이 높을수록 석면해체·제거작업 관리실태에 영향을 주었지만, 석면관련 인식은 관리실태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석면해체·제거작업의 올바른 관리를 위해서는 석면해체·제거작업 관리자의 석면관련 지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