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용어체계 개발 및 주요 이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성적 평가기준에 의한 A 종합병원의 사용자 용어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점별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새로운 사용자 용어체계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대상과 범위 그리고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의 대상은 A 종합병원의 사용자 용어체계 즉 진단용어, 수술용어, 서식용어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연구와 용어체계에서 중요한 사례로써 참조용어에 관한 사항은 SNOMED-CT와 UMLS의 공식 홈페이지 자료 그리고 표준화위원회 자료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국내에서 발간된 학술지 논문도 활용했다. A 종합병원의 사용자 용어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Cimino(1998), Chute(2006), 미국 NCVHS(2003), ISO TC 215(2006), Rosebloom(2006) 등이 개발한 용어체계에 대한 정성적 평가기준에서 공통으로 제시한 평가기준을 사용하였다. 평가기준을 크게 개념의 고유 특성, 용어체계의 구조, 용어체계의 감독기관의 유지관리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성적 평가기준에 의하여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A 종합병원의 사용자 용어체계는 개념 영구성, 도메인 적용범위, 버전관리, 다국어 지원의 일부 평가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의 평가기준은 대체로 충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용어체계가 가져야 할 구조적인 측면의 평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용자 용어체계가 의료진의 사용자 간 혹은 이용자 간 의사소통을 위한 충분한 개념들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념적 측면․관리적 측면․구조적 측면의 개선방안을 바탕으로 새로운 용어체계의 관계도 및 주요 기본구조를 제시하였다. 기본 구조로써 대표용어와 동의어 개념을 생성․대표용어와 기존 코드와의 매핑․대표용어 간의 계층구조 개념을 추가하였다. 새롭게 제시된 사용자 용어체계를 같은 평가기준에 의해 재평가한 결과 개념적인 측면과 관리적인 측면의 평가기준은 모두 충족하였고, 구조적인 측면의 평가기준 중 의미 없는 개념 식별자, 동의어의 식별 및 관련 개념 매핑, 도메인 적용범위를 충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된 사용자 용어체계는 단일 의료기관에서 제시된 사용자 용어모델이며 체계적인 용어체계를 갖추고자 하는 의료기관의 선례로써 좋은 선행경험이 될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사용자 모델 활용을 통한 효과성 측정이나 평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모델을 발전해나가기 위해서 분야(Domain) 확장 및 개념의 포함범위를 더 넓히는 방향으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