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에서 청소년-부모 평가의 일치 양상

Abstract

본 논문은 SDQ-Kr의 진단 도구적 신뢰도를 K-CBCL과 비교를 통해 조사하고, 정보제공자로서 청소년 자신과 부모의 보고가 어떻게 일치하는지, 그것에 청소년의 성별과 나이가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았다. 대상군을 정서장애, ADHD, 행동장애, 그리고 기타범주로 분류하였고, SDQ-Kr과 K-CBCL의 각 소척도에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비교하여 진단 도구적 신뢰도를 관찰하였다. 또한 SDQ-Kr의 각 항복 별의 평균점수를 이용하여, 평가의 일치도 성별과 나이가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으며, 성별과 나이에 따른 청소년과 부모의 평가 민감도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청소년과 부모 평가의 진단 예측도를 ROC curve를 통하여 비교하였으며, 성별과 나이가 진단 예측도를 알아보았다. 사회지향행동과 과잉행동에서 남아에서 청소년-부모의 일치도가 높았으며, 여아가 자신의 정서증상에 민감하였고 부모는 여아의 정서증상에, 남아의 부주의-과잉행동에 민감하였다. SDQ-Kr과 K-CBCL 모두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ADHD의 경우 SDQ-Kr이 더 유용하였다. SDQ-Kr이 임상현장에서 일차적 진단도구로서의 유용함이 시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