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택적 베타 차단제/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병용요법과 비선택적 베타차단제 단독요법의 문맥압 감압 치료 효과의 비교 : 전향적 무작위 배정 연구

Abstract

문맥압항진증은 간경변증에서 위장관 출혈, 위식도 정맥류, 복수, 신기능 저하, 간성혼수 등의 합병증 유발의 주요 원인이며, 이러한 합병증의 결과로 인해 간경변증이 있는 환자에서 문맥압 항진증은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전의 연구들을 통해서 간정맥압력차 (hepatic venous pressure gradient; 이하 HVPG) 가 12mmHg 이상일 경우 정맥류 출혈의 위험이 높음이 잘 알려져 있으며, 항문맥압항진증 치료를 통해서 HVPG를 기저값에서 20%이상 감소시키거나 절대값이 12 mmHg 이하로 감소하는 경우 출혈의 위험이 의미 있게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문맥압항진증에 대한 감압 치료는 간경변증 환자에서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의 예방과 사망률의 감소에 가장 중요한 치료가 되고 있다. 문맥압의 증가는 간 섬유화에 따른 간 내 저항의 증가와 이에 수반되는 문맥 혈류량 증가 두 가지 요소에 의해 나타나며, 문맥압항진증의 감압 치료에 있어서 현재까지 유일하게 인정되는 약제는 비선택적 베타차단제(nonselective beta blocker; 이하 NSBB)이다. 이 약물은 주로 문맥 혈류량의 감소 효과를 통해서 문맥압을 낮추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선택적 베타차단제는 낮은 반응률(약 50~60%)과 순응도로 인해 실제 임상적용에 제한점이 많다. (Feu F, 등 1995)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ngiotensin type 1 receptor blocker, 이하 ARB)는 간 내에서 간 내 혈관 저항과 간 섬유화를 주로 일으키는 간성상세포(hepatic stellate cell; 이하 HSC)의 활성을 저하시키고 수축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간 내 저항의 일부를 감소시켜 줄 수 있다는 전임상 예비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bataller R, 등 200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향적으로 기존의 비선택적 베타차단제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병합치료 하였을 때, 기존의 NSBB 단독치료에 비해 더 효과적인가를 평가하였다. 전체 5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간정맥압력차(이하 HVPG) 검사를 통해서 치료 전 문맥압항진증을 평가하고 무작위배정을 통해서 칸데사르탄 (Candesartan), 프로프라놀롤 (Propranolol) 병합요법군에 26명을, 프로프라놀롤 단독요법군에 27명을 배정하여 3개월간 각 약제를 투약한 후 HVPG을 재 측정하여 각 군의 치료반응 (%)을 평가하였다. 반응 군의 정의는 HVPG가 20% 이상 감소하거나 12 mmHg 이하로 측정되는 경우로 하였다. 3개월간의 치료 후 문맥압은 양 군 모두에서 의미 있게 감소하였으나(병합요법군: 16.6 ± 3.5 mmHg to 13.4 ± 3.4 mmHg, P < 0.05, Propranolol 단독요법군: 17.3 ± 4.3 mmHg to 14.0 ± 4.2 mmHg, P < 0.05), 양 군에서 치료 반응률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병합요법군: 54% vs. 단독요법군: 58%, P > 0.05). 평균혈압과 맥박감소도 양 군에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간경변증 환자에서 NSBB 와 ARB의 병용요법은 NSBB 단독요법에 대해 문맥압 감압 효과에 있어서 유의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