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284

Cited 0 times in

의과대학 임상실습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efficacy of resident teachers for clerkships of a medical school 
Authors
 한은정 
Issue Date
2012
Description
인문사회의학 협동과정/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의과대학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 수준을 살펴보고,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과 교육담당 전공의의 임상실습교육인식 및 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 의과대학 교육담당 전공의 50명을 대상으로 교수효능감과 임상실습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A 의과대학 의학과 3학년과 4학년 학생 총 184명을 대상으로 임상실습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이원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담당 전공의가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교수효능감이 높았다. 특히 교수효능감 하위요인 중 학생에 대한 리더십과 수업전략에 대한 조절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도 전공의의 교육 참여시간이 많다고 인식할수록 교육담당 전공의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교육담당 전공의와 학생 모두 필수 임상실습교육보다 선택 임상실습교육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은 학생 교육 참여에 대한 만족도와 관계가 있었으며,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생 교육 참여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특히 교육담당 전공의가 학생 교육에 참여한 것이 만족스럽고, 학생들이 실습목표를 알고 있다고 생각할수록 교수효능감도 높았다. 넷째, 교육담당 전공의의 전공계열별로 교수효능감에 대한 차이도 있었는데, 교수효능감 하위요인 중 전공지식에 대한 자신감은 외과계열의 교육담당 전공의가 내과계열 교육담당 전공의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도 내과계열 임상실습교육보다 외과계열 임상실습교육에서 임상실습 목표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다섯째,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 중 학생에 대한 리더십 요인이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학생 인식과 관계가 있었다. 교육담당 전공의의 학생에 대한 리더십 요인에서 전공의가 리더십이 있다고 생각할수록 학생들은 임상실습교육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교육담당 전공의와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전공의가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은 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인식과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특히 교육담당 전공의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생들은 교육담당 전공의가 학생에 대해 리더십이 있다고 생각할수록 의사소통이 잘되고 학생들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임상실습교육의 질 개선과 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교육담당 전공의의 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될 수 있으며, 교수효능감 증진을 도울 수 있는 교육담당 전공의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교육의 질 개선을 위하여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하는 전공의 외 다른 교수자를 대상으로 교수효능감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385
Appears in Collections:
2. Thesis / Dissertation (학위논문) >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Master's Degree (석사)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