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질 접착제 종류에 따른 레진 내부적합성의 Micro-CT 평가

Abstract

복합레진은 심미적이고 치질과의 접착이 가능하나, 레진의 중합수축과정에서 수복물 및 치질사이의 미세간극을 유발한다. 수복물의 내부적합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종류의 표지자를 침투시켜 시편을 절단한 후 평가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방법은 시편을 절단해야하고, 반복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며, 절단면에 국한된 부위만 평가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내부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비파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이를 위해 Micro-CT를 이용한 방법이 소개되었다. 이 실험의 목적은 상아질 접착제를 종류별로 다르게 사용하여, 내부 적합성의 차이를 질산은 용액과 Micro-CT를 이용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후 구강내 온도 변화 및 응력을 가한 후에 내부적합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Micro-CT로 전후 비교하였다. 발치된 건전한 제3대구치 32개를 8개씩 4군으로 나누어 4가지 종류의 primer를 다르게 적용하였다. 1군 : 3 단계 Etch-and-rinse system 인 Scotch bond multi purpose사용, 2군 : 2 단계 Etch-and-rinse system 인 Single Bond 2 사용, 3군 : 2단계 Self-etch system 인 AdheSE 사용, 4군 : 1단계 Self-etch system 인 Xeno-V 사용. 복합레진을 2층으로 나누어 수복, 광중합 시켰다. 이후 모든 시편에서 Micro-CT를 사용하여 단면을 촬영하였고, 시편에 5-55℃ 온도변화와 600,000회의 저작력을 가한 후 같은 방법으로 Micro-CT를 촬영하였다. 각각의 촬영된 이미지에서 치수저 변연 전체 길이에 대한 질산은 용액이 침투된 길이의 백분율을 구하여 그 값을 비교하였다. 이후 시편의 단면을 직접 절단하고, Rhodamine-B 로 염색한 후 실제 미세누출이 있는 부분을 Stereoscope 하에서 측정하여 그 미세누출의 백분율을 Micro-CT 에서 측정된 값과 비교하였다. 각각의 방법에서 군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기계적 부하를 가하기 전·후 각각에서, 미세누출 비교는 Two-way ANOVA 로 비교 분석하였다. 모든 통계는 Duncan analysis로 사후 검정하였다. Micro-CT로 측정한 미세누출의 정도와 Stereoscope 하에서 측정한 미세누출의 정도를 Pearson correlation test를 사용하여 상관관계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실험결과 기계적 부하 이전에 내부적합성에 있어서 상아질 접착제의 종류별 차이는 없으나, 기계적 부하 이후에는 1단계 self-etch primer를 사용한 군에서 다른 군들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할만한 증가된 미세누출을 보였다(p<0.05). 기계적 부하 이후에 모든 군에서 질산은 용액의 침투가 증가하여, 미세누출이 증가되었음을 확인하였다(p<0.05). Micro-CT와 질산은 용액에 의해 측정된 미세누출 결과와 Stereo scope와 염색약을 이용하여 측정된 미세누출 결과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