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골 후비극(PNS) 수평회전(Yaw Rotation)을 통한 하악 수평비대칭 교정에 관한 후향적 연구

Abstract

악교정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비대칭은 이부 비대칭은 없으나 하악의 수평 비대칭이 존재하는 경우였으며 이는 통상적인 수술법으로는 하악의 수평비대칭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지 못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추가적인 수술없이 악교정 수술 시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후비극의 수평회전(Yaw rotation)을 고려할 수 있다. 후비극의 수평회전을 통해 상악골의 수평회전뿐만 아니라 대합되는 하악골 우각부의 수평회전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하악 우각부의 비대칭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하지만 후비극의 수평회전을 통한 안면비대칭의 교정은 증례보고만 있을 뿐 일관된 진단과 분류, 동일한 surgical protocol이 적용된 환자에서 통계적 분석을 동반하여 연구된 바는 없는 실정이다.이에 저자는 하악골 전돌증을 동반한 안면 비대칭 환자 중 동일한 술자에 의해 후비극의 수평이동을 포함한 악교정 수술을 시행받은 환자 30명(남자 13명, 여자 17명)을 대상으로 TML-분류에 준해 술 후의 심미적 변화양상을 확인하고 후비극의 수평회전이 하악 수평 비대칭의 개선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지 후향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수술 후 환자에 대한 분석 결과 이상적인 대칭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는 T0로 분류된 환자는 전체의 80%로 대부분 대칭성을 회복하였다. 후비극의 이동을 고려하지 않은 선행연구에 비해 수평 비대칭이 해소된 환자의 비율이 더 높았다. 2. 경조직 이부 변위량(menton deviation), 상악 교합평면 기울기량(maxillary cant), 경조직 하악 수평비대칭량(transverse asymmetry)은 수술 후 모두 개선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연조직 이부 변위량과 연조직 하악 수평비대칭량 역시 수술 후 모두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후비극의 평균회전량은 1.64mm 였다.3. 경조직과 연조직에서 이부 변위량(menton deviation)의 변화량은 상관계수가 0.915(P<0.01)로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하악 수평 비대칭량의 변화량의 경우 상관관계는 0.511(P<0.01)로 경조직의 변화가 연조직에 반영되기는 하지만 이부 변위량만큼 높은 비율로 재현되지 않았다. 4. 경조직 하악 수평 비대칭에 대한 단일 회귀분석 결과 후비극 회전량은 설명력이 매우 낮으며(R2=0.031) 통계적으로도 의미가 없었지만 다중 회귀 분석에서는 후비극의 회전량이 포함되었을 때 단일 회귀분석 결과보다도 높은 설명력 (R2=0.620)을 가졌다. 5. 연조직 하악 수평 비대칭에 대한 단일 회귀분석 결과 후비극 회전량은 설명력이 매우 낮으며(R2=0.097) 통계적으로도 의미가 없었지만 다중 회귀 분석에서는 후비극의 회전량이 포함되었을 때 단일 회귀분석 결과보다도 높은 설명력 (R2=0.331)을 가졌다. 6. 후비극의 회전을 고려했더라도 수평 비대칭이 잔존하는 환자가 있었으며 이는 추가적인 연조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추후에는 3D-CT 상에서 저작근의 부피 변화를 계측항목으로 추가하여 술 후 우각부 변화에 연조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조직과 함께 분석한다면 술 후 잔존하는 수평 비대칭의 원인에 대해 더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과, 후비극의 수평회전은 하악 수평 비대칭의 교정에 효과적이므로 안면 비대칭의 교정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며 비대칭 환자를 치료하는데 적용한다면 치료결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