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ransitional nursing program of brain injury patients and family caregivers in neurological care unit

본 연구는 Meleis 등(2000)의 전환이론을 기반으로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전환이론과 관련된 문헌고찰, 뇌손상 환자와 가족 및 관련된 의료진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요구도 파악, 전환간호 내용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와 사용자 집단 내용 타당도 검증, 임상 적용가능성 검증을 통해 최종 전환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평가단계에서는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된 전환간호 프로그램이 전실이 결정된 시점과 전환 후 퇴원 시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비동등성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1년 3월부터 2012년 3월까지이었다. 연구대상은 신경계 중환자실에서 일반병실로 전실이 결정된 뇌손상 환자와 가족이었다. 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전에 2011년 6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대조군 48명을 대상으로 연구에 대한 동의를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2011년 1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실험군 46명을 대상으로 전실 결정시점부터 퇴원할 때까지 개발된 전환간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전실이 결정된 시점과 퇴원하기 전 시점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전환이론의 주요 개념 중에서 전환의 속성인 인식과 참여를 증진시키고, 전환의 개인적 조건인 전환준비와 지역사회 조건인 지지적 환경 조성을 돕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하여 전환과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전환과정의 주요 시점별 간호영역을 설정하였다. 전환의 주요 시점별 간호영역은 환자 간호, 병동연계, 환자와 가족의 교육 및 지지, 협동 및 자문, 리더쉽 영역으로 분류되었으며, 문헌고찰과 뇌손상 환자와 가족 및 의료진과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전환간호기록 내용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중재내용에 따른 중재 방법과 중재 자원을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 대상의 전환간호 프로그램은 전환전 개별면담, 개별교육, 가족모임, 일반병실 전환을 경험한 유사사례 소개, 직접실습, 직접투어, 직접관찰 및 수행, 의사소통 등을 내용으로 리플렛, 소책자, 질문지, EMR(electronic medical recording) 등을 이용하여 전실이 결정된 시점부터 퇴원이 이루어지는 시점까지 제공하는 것으로 개발되었다. 2) 프로그램 평가 단계에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전환간호 프로그램이 개인적 전환 조건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일반병실 전환준비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 실험군의 일반병실 전환준비 점수는 평균 158.35점으로, 대조군의 147.42점보다 높았다(p<0.001). 전환준비가 되었다고 답한 뇌손상 환자 가족의 비율은 실험군이 93.5%로 대조군의 89.6%보다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가설 2.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퇴원준비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 실험군의 일반병실 퇴원준비의 점수는 평균 166.22점으로, 대조군의 154.65점보다 높았다(p<0.001). 퇴원준비가 되었다고 답한 뇌손상 환자 가족의 비율은 실험군이 97.8%로 대조군의 83.5%보다 높았다(p=0.42). 전환간호 프로그램이 반응양상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전환스트레스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의 전환 스트레스는 10점 만점에 실험군은 4.46점에서 2.78점으로, 대조군은 4.60점에서 3.73점으로 변화되어 집단간(p=.025), 시점간(p<.001)에 차이가 있었으며, 교호작용이 있었다(p=.009). 뇌손상 환자 가족의 전환 스트레스는 10점 만점에 실험군은 4.80점에서 2.83점으로, 대조군은 4.56점에서 3.94점으로 변화되어 집단간(p=.008), 시점간(p<.001)에 차이가 있었으며, 교호작용이 있었다(p<.001). 가설 2.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후 실험군의 전환불안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의 전환 불안은 100점 만점에 실험군은 52.39점에서 46.74점으로, 대조군은 51.81점에서 49.67점으로 변화되어 교호작용이 있었다(p=.050). 뇌손상 환자 가족의 전환 후 불안은 100점 만점에 실험군은 54.04점에서 44.22점으로, 대조군은 52.46점에서 48.88점으로 변화되어 교호작용이 있었다(p=.001). 가설 3.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주관적 건강상태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의 주관적 건강상태는 10점 만점에 실험군이 5.98점에서 8.04점으로, 대조군은 6.42점에서 6.83점으로 변화되어 집단간(p=.049), 시점간(p<.001)에 차이가 있었으며, 교호작용이 있었다(p<.001). 가설 4.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전ㆍ후 실험군의 가족 부담감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 가족의 돌봄에 대한 부담감은 110점 만점에 실험군은 56.63점에서 41.57점으로, 대조군은 54.38점에서 47.85점으로 변화되어 교호작용이 있었다(p<.001). 가설 5.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중환자실 재입실 건수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 가설 6.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일반병실 재원기간은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 가설 7.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환간호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의 전환간호 프로그램 만족도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뇌손상 환자의 전환간로 프로그램 만족도는 55점 만점에 실험군이 48.46점으로 대조군의 34.92점보다 높았다(p<.001). 뇌손상 환자 가족의 전환간호 프로그램 만족도는 55점 만점에 실험군이 49.00점으로 대조군의 36.46점보다 높았다(p<.001).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신경계 중환자실 뇌손상 환자와 가족을 위하여 개발한 전환간호 프로그램은 환자와 가족의 전환에 대한 인식과 참여를 증진시켰으며, 전환의 조건을 촉진시킴으로서 긍정적인 반응양상을 이끌어냈고, 더 나아가 성공적인 전환을 경험하도록 기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Meleis 등(2000)의 전환이론을 다양한 대상자들의 전환 상황에 확대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원활한 전환과정을 촉진하는 요인과 장애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전환과정에 참여하는 환자와 가족 및 관련된 의료진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이용하여 전환경험을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앞으로 전환간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환간호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실무자의 인식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