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남녀 연조직 측모의 선호경향

Abstract

교정치료의 목적 중 안모의 심미적 개선은 환자가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좋은 안모의 기준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성별이나 연령, 문화, 인종, 관습에 따라서 그 심미관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교정치료의 목표 설정에 이러한 요소들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측모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컬러사진과 흑백 실루엣 중 어떤 것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선호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남녀 연조직 측모의 선호경향을 살펴보고, 응답자의 성별, 연령에 따른 선호도 차이와 컬러사진과 흑백 실루엣 상의 측모 선호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남녀 표준 측모사진을 선정하여 상순과 하순, Subnasale 및 이부(chin)의 돌출도를 변화시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측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입술 돌출도의 변화 시, 남성 측모에서 가장 선호하는 측모는 표준 측모인 M3형이었고, 여성 측모에서는 입술이 약간 후퇴된 F2형이었다. 2.응답자의 측모 선호도는 남성, 여성 측모 모두 straight, concave, convex profile 순으로 나타났다. 3.여성 응답자는 남성 응답자에 비해 입술이 가장 후퇴된 여성 측모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이부가 가장 후퇴된 남성 측모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하게 낮았다(P < 0.05). 이를 제외한 모든 측모형에서 남녀의 선호도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청년층은 소년층, 장년층에 비해 표준 측모에 가까운 측모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표준 측모에서 많이 벗어난 측모형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5.흑백 실루엣의 선호도는 컬러사진에 비해 입술이 약간 후퇴된 M2형에서 낮았고, 입술이 가장 돌출된 M5형에서 높았다(P < 0.01). 또한, 입술이 가장 후퇴된 F1형에서 낮았고(P < 0.001), 입술이 가장 돌출된 F5형에서 높았다(P < 0.01). 이상의 결과를 통해 남성 측모에 비해 여성 측모에서 입술이 다소 후퇴된 안모를 선호하고, 응답자들의 측모 선호도는 straight, concave, convex profile 순임을 알 수 있었다. 측모 선호도에 대한 남녀 성차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청년층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측모 선호도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였다. 또한, 흑백 실루엣을 이용한 측모 평가에서 컬러사진에 비해 돌출된 입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