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치아미백방법에 따른 미백효과와 법랑질 표면상태 및 세포독성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가 치아미백제를 이용한 1일 3회 미백처치 방법(실험군 A)와 1일 1회 1주 간격 총 3회 미백처치방법(실험군 B) 에 따른 미백효과와 법랑질 표면상태를 비교하였고, 실험군 A와 실 험군 B, 1일 1회 미백처리 하는 방법(실험군 C), 미백을 전혀 하지 않은 군(대조군)으로 나눠 세포독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L* 값은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두 실험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두 실험군 간의 L*값은 실험군 A가 69.8, 실험군 B는73.8로 실험군 A가 실험군 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작았다(p<0.05). 2. a* 값은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실험군 A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p>0.05), 실험군 B는 통계적 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두 실험군 간의 a* 값은 실 험군 A가 -2.6, 실험군 B는 -2.1로 실험군 A가 실험군 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작았다(p<0.05). 3. b* 값은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두 실험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두 실험군 간의 b* 값 은 실험군 A가 -4.4, 실험군 B는 -5.0으로 실험군 A가 실험군 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컸다(p<0.05). 4. ΔE값은 실험군 A가 5.2, 실험군 B는 10.4로 실험군 A가 실험군 B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작았다(p<0.05). 5. 미세경도는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두 실험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두 실험군 간의 미세경도는 실험군 A가 253.8, 실험군 B는 215.2로 실험군 A가 실험군 B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컸다(p<0.05). 6. 법랑질 표면상태는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두 실험군 모두 법랑질 표면의 요철 양상이 증가하였다. 두 실험군 간의 법랑질 표면상태는 실험군 A가 실험군 B보다 법랑질 표면 의 요철 양상이 적게 나타났다.7. 세포독성평가는 치아미백처치 후가 미백처치 전에 비해 cell viability가 감소하였다. 각 실험군 간의 cell viability는 대조군은 100%, 실험군 C는84.31 %, 실험군 B는 69.32 %, 실험군 A는 48.47 % 로 나타나 실험군 A, B, C모두 대조군 보다 cell viability가 감소하였다. 또한, 실험군 A가 실험군 B 보다 cell viability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전문가 치아미백방법에 따라 미백효과와 법랑질 표면상태 및 세포독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없다는 연구 가설은 기각되었다. 임상에서 전문가 치아미백을 시행할 때 치아 미백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험군 B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미백효과는 작지만 하루에 미백처치를 다할 수 있고 법랑질표면의 손상을 적게 하는 방법으로 실험군 A의 방법을 적용 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