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CT를 이용한 복합레진의 내부적합성 측정 및 중합수축과의 상관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질산은 용액과 micro-CT를 이용하여 복합레진에 따른 내부적합성을 thermo-mechanical loading하에서 분석하고, 시편 절단 후 현미경으로 분석한 미세간극과 비교하여 중합수축과의 상관관계를 평가하고자 한다. 복합레진은 4개의 충전용 레진 (Gradia direct, Filtek P90, Filtek Z350, Charisma) 과 2개의 flowable resin (SDR, Tetric N-flow) 을 사용하였다. 재료들의 중합수축력과 중합수축량을 측정한 후 내부적합성 측정을 위해 치아시편을 제작하여thermo-mechanical loading전후에 질산은 용액을 침투시키고 Micro-CT촬영하여 질산은의 침투도 (%Silver nitrate Penetration, %SP)를 계산하였다. 이후 시편을 협,설측 방향으로 절단 후 rhodamine 으로 염색하고, stereomicroscope으로 염색약의 침투도 (%Rhodamine Penetration, %RP) 를 측정하였다. 각 군의 중합수축량, 중합수축력, %SP 와 %RP결과에 대해 95% 유의 수준에서 one-way Anova를 시행하고, loading전,후의 차이는 각 군별로paired T-test로 비교하였다. 각 결과의 상관관계 비교는 95% 유의수준에서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시행하였다.중합수축량은 P9 < Z3 ≤ GD < CH ≤ SD < TF (p<0.05), 중합수축력은 P9 ≤ GD ≤ Z3 ≤ CH ≤ SD < TF (p<0.05), %SP는 load 전 P9 ≤ GD ≤ Z3 < CH ≤ SD < TF (p<0.05) , load 후 P9 ≤ GD ≤ Z3 ≤ CH ≤ SD < TF (p<0.05)였으며, 모든 군에서 loading후 증가하였다(p<0.05). %RP는 %SP 보다 큰 값을 기록하였고, 둘 사이에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0.810, p<0.001). 염료를 침투시켜 시편 절단 후 관찰하는 기존의 연구방법이 여러 실험요소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볼 때 Micro-CT를 이용한 측정방법은 더 안정적이고 일정한 결과값을 반복적으로 낼 수 있으며 시편 파괴 없이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