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의 생물학적 안정성

Abstract

미니스크류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많은 디자인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또한 생물학적으로 골접촉률을 높이기 위해 표면처리의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의 식립 후 시기별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와 SLA 표면처리만 된 미니스크류를 사용하여 식립 토오크 및 동요도와 조직시편 분석을 시행하였다. 성견 4 마리의 하악 협측골에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1T16106, Orlus Korea Inc., Seoul, Korea)와 SLA 미니스크류(1O16106, Orlus Korea Inc., Seoul, Korea) 32 개를 식립하였다. 3 주군과 12 주군으로 나누어 식립시 식립 토오크와 동요도를 측정하고 교정력을 부여한 후 3, 6, 9, 12 주에 동요도를 측정하였다. 동물 희생 후 미니스크류를 포함한 비탈회 표본을 제작하여 미니스크류의 골면적비율, 골접촉률과 조골세포수를 계측, 비교하였다, 또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와 SLA 미니스크류를 식립 후 바로 제거하여 나사산의 표면 변화를 관찰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식립 토오크는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에서 17.78 Ncm, SLA 미니스크류에서 16.31 Ncm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에서 평균 식립토오크가 높게 측정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 >0.05). 2. 미니스크류의 동요도는 3 주에 SLA 미니스크류에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보다 높은 측정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3. 골접촉률(BIC)은 3 주에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는 72 %, SLA 미니스크류는 64 %, 12 주에서는 각각 63 %, 66 %로 3 주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가 다소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 >0.05). 4. 골면적비율은 3 주에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는 62 %, SLA 미니스크류는 53 %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에서 다소 높았으며, 12 주에서는 각각 65 %, 69 %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 >0.05). 5. 조골세포수 계측에서는 3 주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에서 다소 높았고, 3 주 SLA 미니스크류, 12 주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 12 주 SLA 미니스크류에서는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6. 식립 전, 제거 후의 전자현미경을 이용한 나사산의 표면변화의 관찰에 있어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에서 SLA 미니스크류보다 apex부위 나사산의 표면변형이 적었다. 본 연구에서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는 SLA 미니스크류와 비교해서 식립토오크, 동요도, 골접촉률, 골면적비율 등에서 생물학적으로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식립 전, 후의 나사산의 표면 변화에 있어서는 Plasma ion planted 미니스크류가 apex쪽에서 나사산의 표면변형이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