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 아동의 자기효능 증진 EASE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of the empowering a self efficacy (EASE) program on children with epilepsy

본 연구는 간질아동의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자기효능 증진 EASE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절차는 자기효능 증진 프로그램의 초안을 개발하고, 두 번째 단계는 개발된 자기효능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초안은 Bandura의 자기효능 이론과 선행 문헌을 근거로 정보관리, 경련관리, 생활습관관리, 안전관리, 약물관리, 대인관계 훈련의 6항목으로 나누어진 자기관리 내용을 정하고, 1일의 그룹 중재와 2주간의 전화와 인터넷 카페를 이용한 개별 중재로 총 3주간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Empowering A Self Efficacy의 앞 글자를 따서 EASE program으로 명명하였다. 두 번째 단계인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평가 단계는 2010년 11월 30일부터 2011년 4월 30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S대학병원의 외래에서 편의 추출된 11명을 대상으로, EASE 프로그램 실시 전 사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주의 EASE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4주차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Wilcoxon singed rank test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EASE 프로그램 실시 후 경련 자기효능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p=.373). EASE 프로그램 실시 후 자기관리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8). EASE 프로그램 실시 후 간질아동의 신체적 증상경험 점수가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수면 p=.593, 피로 p=.423), 정서적 증상경험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182). 이상의 중재연구 결과를 통하여 자기효능 증진 프로그램의 기간과 방법을 수정하여 자기효능 증진 EASE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기효능 증진 EASE 프로그램은 학령기 간질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된 중재 개발이며 임상 적용 가능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안을 수정하였기 때문에 실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중재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표본 수를 크게 하여 간질아동에게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장기적으로 추적 관찰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서 프로그램이 수정 보완되어 간질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증상경험을 해결해 주는 더 효과적인 간호 중재가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